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국정철학 닮았다"-"새 역사 쓰자" 한-우즈벡 정상 의기투합

"한국정부 '신북방정책' 지지"…"유라시아 평화·번영 함께 주도

2017-11-23 18:00

조회수 : 3,36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국빈 방한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23일 첫 정상회담 자리에서 “국정철학이 닮았다”며 의기투합하고 수교 25주년을 맞은 양국 관계의 비약적 발전에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만나 “대통령께서 천명한 ‘국민을 섬기는 정부’는 우리 정부의 국정목표 ‘국민이 주인인 정부’와 똑같은 것이라 생각한다”며 “한국은 우즈벡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깊숙하게 발전시키고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주도하는 아주 좋은 친구가 되고 싶다”고 희망했다.
 
이에 미르지요예프 대통령도 “대통령님과의 만남을 아주 오랫동안 기다려왔다. 국정철학에 상당히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고, 우즈벡과 한국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대통령님과 저는 이제 양국간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야 할 것이고,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한층 도약시키는 일을 해야 할 것 같다”고 화답했다.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유라시아 진출 구상을 담은 ‘신북방정책’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북정책을 소개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적극 지지의사를 밝히고 국가·경제·사회 전 분야 발전 과정에서의 양국간 협력을 희망했다.
 
이어 양국 정부는 ‘한-우즈벡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포괄적 심화를 위한 공동성명’과 함께 경제·외교·법무·공공행정 등 다양한 분야의 상호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양해각서(MOU) 8건을 체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을 국빈방문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23일 오후 공식환영식이 열리는 청와대 대정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