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고은

정부, 국가대테러활동 기본계획 확정…동계올림픽 안전개최 총력

런던테러 피해 국민 특별위로금 지급…법률상 최초 보상

2018-01-19 15:59

조회수 : 3,9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고은 기자] 정부가 올해 국가대테러활동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내달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전한 개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 대테러대책위원회를 열고 올해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목표로 테러예방과 초기대응능력향상,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지원을 위한 국가대테러활동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12개 대테러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테러정보공유협의회를 수시 개최해 대테러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고, 인터폴 등 국제기구와의 정보협력을 통해 테러위험 인물명단을 최신화하는 동시에 외국인지문·얼굴확인제도를 지속 시행해 우범 외국인 등을 원천차단할 계획이다.
 
공원·광장 등 다중운집장소를 노리는 차량돌진테러, 공항·원자력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트론테러 등 신종테러에 대한 대응 역량도 키운다.
 
이날 회의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한 경찰청·국방부 등 관계기관의 준비결과도 보고됐다. 정부는 작년 하반기부터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전유지를 위해 19개 기관합동으로 대테러안전대책 본부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는 작년 3월 발생한 런던테러로 피해를 입은 우리 국민에게 치료비와 특별위로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안건도 의결했다. 이는 테러방지법에 근거한 결정으로 법 제정 이후 국외테러로 피해를 입은 우리국민에 대한 법률상 최초의 보상사례다.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도 의결됐다. 국제연합(UN)은 2016년 테러를 조장하는 폭력적 극단주의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하에 각국에 이에 대한 국가행동계획 작성을 권고하는 총회 결의를 채택한 바 있다.
 
정부는 이에 국내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5대 분야 16개 행동계획으로 구성된 국가행동계획을 마련했다.
 
지난 16일 해군 제1함대사령부 3특전대대(UDT/SEAL) 특수부대원들이 강원 강릉시 강릉항에서 올림픽 안전과 관련한 대테러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 한고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