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검찰, 다스 전·현직 임직원 자택 등 압수수색(종합)

"나에게 물어라"…MB입장 표명 후 3일만

2018-01-20 18:34

조회수 : 4,0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20일 다스 전현직 임직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17일 다스 실소유주로 지목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한 뒤 첫 압수수색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이날 "다스 실소유주 확인 등을 위해 전현직 임직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첨수1부는 지난 3일 다스 전 직원 A씨의 경주 자택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2008년 김성우 다스 전 사장과 권승호 다스 전 전무를 소환 조사했다. 김 전 사장 등은 ‘다스 자금 120억 횡령 사건’과 다스의 BBK에 대한 140억원 투자 당시 사정을 잘 알고 있는 핵심 인물들이다.
 
김 전 사장은 2007~2008년 검찰 조사와 ‘정호영 특검’ 조사에서 다스와 이 전 대통령은 무관하다고 일관되게 진술해왔으나, 이번 검찰 조사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다스 경영에 직접 개입했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특히 이 자수서에는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의 설립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지시받았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2007년 검찰과 2008년 정 전 특검 수사 당시 다스에 대해 허위로 진술했다는 사실도 자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전 전무도 김 전 사장과 비슷한 취지의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국가정보원 자금 불법 수수 혐의(뇌물) 등으로 구속되고, 김 전 사장 등이 전향적으로 검찰 조사에 응하자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나 입장표명 직후 취재진이 소환 등 검찰 조사에 응하겠느냐고 묻자 침묵했다. 구속된 김 전 기획관 등이 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관련해 보고를 받았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답변을 하지 않고 회견을 끝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