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중·일·러 주변국 외교 마무리…"경제기반 교류노력 이어가야"

정의용 "동북아 평화 협조 바라"…러 "남북미 대화 지지 성원"

2018-03-14 16:29

조회수 : 4,1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방북·방미에 이어 중국·러시아·일본 등 주변국 순방 일정을 마무리했다. 둘은 이들 국가를 상대로 남북미 대화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 및 동북아 평화 정착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남북미 대화 뿐 아니라 이들 국가와의 현안조율 과정에서 문재인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연계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3대 벨트(동해권 에너지·자원, 서해안 산업·물류·교통, DMZ 환경·관광)를 조성하고 이를 북방경제와 연계해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내용이다.
 
방북·방미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러시아를 찾은 정 실장은 13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을 만났다. 정 실장은 “앞으로 있을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획기적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에서 러시아 정부가 긴밀히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우리는 한반도와 그 주변지역 위기 극복을 위해 취해지고 있는 노력의 하나로 정 실장이 러시아를 방문한 것을 평가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정 실장이 평양과 워싱턴, 베이징을 거쳐 모스크바에 온 것은 한국 지도부가 한반도 위기의 평화적 해결을 지원하는 모든 국가의 견고한 연대 전선을 형성할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면담결과 브리핑에서 정 실장은 “라브로프 장관은 러시아 정부가 남북 간 대화와 북미 정상회담에 관한 원칙적 합의 등을 적극 지지하고 계속 성원하겠다고 밝혔다”고 소개했다. 러시아 방문 일정을 마친 정 실장은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한반도 비핵화 뿐 아니라 주변국 설득·조율을 통한 이들 국가와의 경제교류 필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정부도 지난해 12월 출범한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컨트롤타워 삼아 교류를 촉진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은 위원회 출범식서 “북방경제를 통해 동북아의 전방위적인 긴장관계를 최소화하고 공동번영의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고 언급한 바 있다.
 
북방경제협력위는 정부 내 각 부처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주변국 교류·협력 방안을 종합해 4월 중으로 ‘북방경제협력 관계부처 합동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로드맵에는 유라시아 철도망 이용 활성화와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 극동지역 내 물류거점 확보 등의 내용이 종합적으로 담길 것으로 보인다. 모두가 주변국과의 협조 없이는 진척이 어려운 사업들이다. 북방경제협력위는 경제분야에서의 교류협력 성과를 문화·인력 등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중심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토론회’ 축사에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실현을 통한 남북·동북아 경제협력은 우리 중소기업에게 더 큰 성장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인들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중소기업들이 20여년 간 묵묵히 쌓아온 남북경협 노하우는 남북의 접촉면을 늘리고 3대 경제벨트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며 “신경제지도 구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와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왼쪽)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아베 신조 일본총리를 만나 방북·방미결과와 한반도 정세를 논의한 뒤 13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