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용

yong@etomato.com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금감원 특별감사단, 임원추천제 문제 고심

금감원장 사퇴 이후 "단순추천 채용비리 아니지만, 청탁 통로 따져봐야"

2018-03-19 08:00

조회수 : 2,4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최흥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민간 금융지주사 임원 재직 당시에 지인의 아들을 은행에 추천해다는 의혹으로 사퇴한 가운데 최 전 원장을 낙마시킨 이른바 '임원 추천제'에 대한 금융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 전 원장에 대한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하나은행 특별검사단을 꾸렸지만, 임원 추천제에 대한 입장 정리를 뚜렷하게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우선 취 전 원장에 대한 사태 파악이 먼저고, 문제 삼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모두 들여다 봐야 한다"며 "임원추천을 부정채용을 볼지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간 금감원의 입장은 채용절차에서 점수를 조작하는 등 부당하게 합격시킨 사례만 적발 대상이라는 것이다. '단순 추천'만으로는 채용비리라고 할 수 없다는 얘기다. 금감원은 지난 1월에도 은행권 채용비리 검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임원 추천 사례에 대해 '절차 미흡'으로만 소개한 바 있다.
 
하지만 금감원의 수장이 특혜성 채용 의혹을 받고 낙마하면서 분위기가 달려졌다. 최흥식 전 원장은 지난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일 당시 하나은행에 입사 지원한 지인의 아들을 추천했고, 이 지원자가 서류전형 혜택을 입고 합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최 전 원장은 의혹 제기 사흘만에 사표를 제출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과거의 관행으로 이뤄지던 임원 추천 자체를 비리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은 변함없다"면서도 "금감원장이 비리 의혹에 휩싸이면서 문제의식이 커졌기 때문에 추천 사례 전후의 청탁 통로 등에 대한 확실한 검사가 필요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하나은행 특별검사단은 서류 전형 면제라는 혜택을 받은 임원 추천 사례에 대해 최초 추천 과정과 이후 채용 절차에서의 점수 조작, 인사 개입 여부 등 전 과정을 꼼꼼히 살필 계획이다. 임원 추천 사례에 금감원 검사에서 드러났다고 해도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검찰 수사가 불가피 하다.
  
사진/뉴시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이종용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