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박 전 대통령, 유승민 막으려 총선 대항마 요청하고 연설문까지 전달"

2018-04-19 15:46

조회수 : 3,5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승민 전 새누리당 의원(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의 국회의원 당선을 막기 위해 대항마를 요청하고 공천 경쟁 후보였던 이재만 전 대구 동구청장의 연설문까지 직접 보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신동천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재판장 성창호)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이 이 전 구청장의 연설문을 직접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보낸 적도 있다고 말한 게 사실인가"라고 묻자 "네"라고 답했다. 또 "현 전 수석이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서류봉투가 왔다며 '할매가 직접 연설문을 보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나"라고 확인하자 역시 "네"라고 답했다.
 
이어 검찰이 "증인은 박 전 대통령이 같은 자리에 있던 현 전 수석에게 전화로 '이 전 구청장이 연설을 잘 못 한다'고 지적하는 것을 들었다고 했다"고 묻자 역시 "네"라고 답했다. 또 "현 전 수석이 박 전 대통령의 지적이 계속돼 어려움을 토로한 게 사실인가"라고 확인하자 "그렇다"고 말했다.
 
신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이 20대 총선 당시 갈등을 빚던 유 전 의원의 공천 배제를 위해 대항마를 요청했다고 증언했다. 실제 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정무수석실은 이 전 구청장을 내세우고 경쟁력 확인을 위해 지속해서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 전 비서관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도가 높은 대구·경북 여론조사 결과에 관심이 많아 지시를 받은 정무수석실은 소위 '친박'계 인사가 국회의원으로 당선될 수 있도록 공천 전략을 폈다. 신 전 비서관은 "대구 달성군에 특정 후보가 선거에 나가려고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반대해 다른 지역구로 옮기기도 했다"고 증언했다. 정무수석실은 또 박 전 대통령의 국정 기조였던 창조경제 등 확산을 위해 친박계 인사의 선거 운동 현장연설 당시 이런 내용을 포함하고 후보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 전 비서관은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이 여론조사 시행을 지시한 것을 알고 있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박 전 대통령 재가 없이 정무수석실 중심으로 여론조사가 이뤄질 수 없지 않은가라는 물음에도 "그렇다"고 말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여론조사에 대해 수시로 보고 받았다고 증언했다.
 
국정농단 뇌물 사건 외에 박 전 대통령은 지난 2015년 11월부터 2016년 3년까지 20대 총선에서 이른바 '진박' 인사를 공천·당선시키기 위해 약 120회에 달하는 불법 여론조사를 진행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등으로 추가기소 됐다. 청와대는 자체 예산으로 비용 조달이 힘들어지자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받아 여론조사를 하는 데 쓴 것으로 조사됐다.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도착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