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5월 한미 정상회담…"북미회담 성공위해"

남북 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 확정

2018-04-25 12:22

조회수 : 2,7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 대통령은 오는 27일 남북 정상회담 종료 직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진행한다. 또 다음 달 중순 미국을 직접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5월말 혹은 6월초 진행될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풀이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5일 춘추관에서 한미 외교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5일 새벽(현지시각 24일 오후 3시) 존 볼튼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1시간 동안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이와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윤 수석은 “정 실장과 볼튼 보좌관은 이틀 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정상회담 준비 상황, 특히 한반도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한 양국 간 긴밀한 공조방안 등에 대한 의견 조율을 마쳤으며 정상회담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두 사람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직후 전화 통화를 갖고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키로 합의했다”면서 “두 사람은 또 북미정상회담 전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 실장의 미국 방문에 대해 “남북 정상회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긴밀하게 협의해 진행해나가야 한다”며 “정 실장이 직접 가서 (볼튼 보좌관을) 만난 것은 남북회담 성공뿐만 아니라 북미회담이 반드시 성공해야한다는 문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 시점에 대해선 “아직 최종 날짜는 확인이 안됐지만 내달 중순”이라고 전했다. 정 실장이 볼튼 보좌관과 남북미 3자회담 개최 등을 논의했는지에 대해선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한미외교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