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아란

alive0203@etomato.com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압수수색에 대표구속까지”…위기의 가상화폐 거래소, 신뢰회복 '주력'

가상화폐 거래소, 장부거래·사기·횡령 혐의에 신뢰 추락 위기 직면

2018-05-16 16:08

조회수 : 8,7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잇달아 수사 선상에 오르며 신뢰도 추락 위기를 맞았다. 올해 초부터 마진거래와 장부거래 등의 문제가 불거지며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어진 데다 횡령 등의 혐의로 거래소 대표가 구속되는 사태까지 발생하며 시장 침체를 야기했기 때문이다.
 
이들 거래소는 재무실사 보고서와 상장 코인에 대한 백서를 공개하는 한편 가상화폐 전문가 영입 등을 통해 신뢰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거래소 전광판 앞을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코인원은 최근 시장분석팀을 확대 개편하고, 독일 도이치증권 출신의 공태인 애널리스트(이사)를 새롭게 영입했다.
 
공 이사는 오는 21일부터 코인원에 합류해 시장분석팀을 맡을 예정이다. 이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분석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코인원 관계자는 “기존에도 명세서나 리포트 등을 발행해왔다”면서도 “전문가 영입을 통해 더욱 신뢰성 있는 리포트와 리서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작년 말부터 급격히 성장한 가상화폐 시장은 해킹과 사기 등의 혐의로 수사당국의 조사가 시작되면서 투자자의 불안감을 불러일으켰다.
 
실제 경찰은 올해 1월 코인원의 마진거래 혐의 수사를 시작으로 2월 빗썸 해킹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3월에는 검찰이 코인네스트·HTS코인·코미드 등 3곳을 압수수색해 김익환 코인네스트 대표 등 임직원 4명을 횡령·사기 혐의로 구속했다.
 
여기에 지난 10일 서울남부지검이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 대해 보유하지 않는 가상화폐를 마치 있는 것처럼 속이는 이른바 ‘장부거래(사기 및 사전자기록위작행사)’ 혐의로 압수수색에 착수하며 시장을 출렁이게 만들었다.
 
이 결과 지난 9일 업비트에서 1040만5000원(종가 기준)에 거래되던 비트코인 한 개 가격은 하루 새 997만6000원으로 4.12% 하락했으며 이날 오후 1시45분 기준으로는 전날보다 2.95% 감소한 922만원에 거래 중이다.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가상화폐 시세로 이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신뢰회복을 위한 시스템 개편과 제도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 1호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빗은 지난 15일 거래 서비스 이용제한 요건 등을 담은 ‘이용약관 개정안’을 발표했다.
 
코빗은 이번 약관에서 시세 조정이나 자금세탁, 불공정거래, 범죄행위 등에 관여하고 있거나 관여하고 있다고 합리적으로 의심되는 경우엔 서비스를 제한하는 항목을 새롭게 개설했다. 또 코빗에서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경합한 경우에는 법에 따른 상당한 범위 내에서 그에 따른 책임이 면제되지 않는 다는 ‘면책 예외 조항’도 포함했다.
 
빗썸은 업비트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직후 재무실사 결과를 담은 ‘2017년 회계연도 기준 감사보고서’를 공개했다. 시장의 동요를 차단하려는 조치다.
 
보고서에는 ‘회원별 예치금 총액보다 많은 금액을 금융기관에 보관하고, 가상화폐 전량을 외부 회계법인 실사 등을 통해 검증받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빗썸 측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중 최초로 외부 감사를 적용한 법인으로, 매년 외부 회계법인의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고객의 자산보호를 최고의 가치로 삼고, 앞으로도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비트 관계자는 “현재 모든 거래와 입출금 등 업비트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고객의 자산은 계좌에 안전하게 보관돼 있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한국블록체인협회 차원에서도 거래소의 표준약관과 상장 가상화폐에 대한 기준 등 백서와 블록체인 산업 육성방안 등을 마련하고 있다.
 
거래소 한 관계자는 “가상화폐 시장이 급격히 커짐에 따라 나타나는 ‘성장통’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정부의 명확한 입장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압수수색 등) 얘기가 나오는 것에 대해 불안함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거래소 다른 관계자 또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정부의 의지가 없다면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시장 안정을 위해선 정부 또한 구체적인 방침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