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선거 참패 후 '한지붕 두가족' 된 보수야당

한국, 김성태 거취 논란…바른 비례3인 두집 살림

2018-06-26 15:45

조회수 : 3,5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당내 인사들의 거취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한국당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퇴진 문제가 최대화두로 떠올랐고, 바른당은 장정숙·박주현·이상돈 등 비례대표 의원 3명의 출당 문제를 놓고 민주평화당과 다시 충돌했다. 
 
김 대행은 26일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 1차 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당내 일각의 퇴진 요구에도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대행은 “혁신비대위원장에게 칼을 드리고 그 칼로 제 목부터 치게 하겠다”며 “제 자신의 정치적 욕구와 목적을 그 칼 앞에 모두 내려놓겠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칼은 2020년 총선 공천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며 “혁신 비대위는 김종인 모델보다 더 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대행은 “앞으로 안상수 비대위 구성 준비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을 모시는 모든 작업의 실질적인 전권을 부여하겠다”면서 “우리당 구성원 전원이 혁신 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 활동과 결정에 대해 모두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당내에선 김 대행의거취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김용태·권성동·황영철 등 한국당 3선 의원 10여명은 이날 국회에서 모임을 열고 “국회정상화가 시급하기 때문에 김 대행의 퇴진은 부당하고 좀 무리하다”며 김 대행에게 힘을 실었다. 반면 중진과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김 대행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비대위에 대해서도 강력한 권한을 쥔 비대위원장 대신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역할에 그쳐야 한다는 주장으 내놓고 있다. 당내 이견이 커지면서 김 대행의 거취를 둘러싼 혼란은 상당 기간 이어질 전망이다.
 
바른당은 비례대표 3명의 거취 문제가 고민거리다. 현재 3명은 바른당을 탈당하지 않은 채 평화당에서 각각 대변인(장정숙), 정책공약본부장(박주현), 민주평화정책연구원장(이상돈)이라는 당직을 맡으며 사실상 ‘두 집 살림’을 하고 있다. 이들은 전날 바른당 원내대표 선거에도 불참했다. 김관영 신임 원내대표는 이들의 거취에 대해 “출당은 정치 관례상, 도의상 맞지 않다”며 “그들이 나가려는 생각을 단념하도록 제가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의 바람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이들의 출당을 요구하는 평화당의 입장이 매우 확고하기 때문이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국민 뜻이 어떤 것인지도 모르고 붙잡고 있을수록 바른당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더욱 추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례대표의 경우 출당을 당하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는 반면, 자진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잃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왼쪽)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신임 원내대표와 만나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