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쿠팡 등 국내 온라인몰서 전범기 디자인 상품 판매

서경덕 교수 "검증 없이 상품 올려놓은 것 잘못"

2018-08-15 22:47

조회수 : 4,2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73주년 광복절인 15일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발표한 조사 결과를 보면 온라인 쇼핑몰 20곳 중 쿠팡 등 4곳이 전범기 디자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서경덕 교수는 "지난주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 400여개가 판매되는 것을 확인한 후 국내외 유명 쇼핑몰을 조사하던 중 국내 쇼핑몰에서도 판매되는 것을 발견해 큰 충격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색창에 'Rising sun flag'로 검색한 결과 쿠팡 1건, 인터파크 3건, 쿠차 3건, 쇼핑하우 4건 등 핸드폰 케이스와 공책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었다"며 "이들 대형 온라인 쇼핑몰은 개인과 중소 규모의 판매업체 등이 서로 거래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제대로 된 검증 없이 전범기 디자인 상품을 버젓이 올려놓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3개월간 전 세계 네티즌이 서 교수팀으로 제보한 160여건 중에는 오토바이 튜닝과 외부 간판 등에 전범기 디자인이 사용된 국내 사례도 포함됐다. 서 교수는 "일본 내에서 또는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전범기 디자인 상품만 질타할 것이 아니라 이번 국내 사례를 통해 우리 자신을 한 번 더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쇼핑몰 쿠팡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공책이 판매되는 모습. 사진/서경덕 교수팀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