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고경록

데뷔 10주년 아이유, '삐삐'로 방점을 찍다

2018-10-11 17:41

조회수 : 1,35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2008년 정통 발라드 '미아'로 열여섯 살의 어린 나이에 데뷔했던 아이유가 신곡 ‘삐삐’로 데뷔 10년 만에 자신의 음악세계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아이유는 지난 10년간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적인 역량으로 대중들에게 사랑받으며, 음원 강자로 군림해 왔는데요.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발표한 스페셜 디지털 싱글 ‘삐삐’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1. 돌아온 '음원 Queen'


사진/멜론 사이트 캡처 화면

아이유 '삐삐', 음원 강자 넘어선 음원 여신 납시오
(한국경제 기사 읽어보기)

아이유, ‘삐삐’ 발매직후 5개 음원차트 최정상 등극…“역시 음원퀸”[M+뮤직차트]
(MBN 기사 읽어보기)

아이유가 신곡 ‘삐삐’로 멜론, 지니, 벅스,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등 7개 음원차트에서 1위를 석권했습니다.
 
지난 10일 오후 6시 발매된 아이유 데뷔 10주년 기념 스페셜 디지털 싱글 ‘삐삐’는 발매 직후 1시간 만인 이 날 오후 7시에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을 비롯해 지니, 벅스,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등 5개 음원차트 1위 등극에 이어 엠넷 2위, 소리바다 5위 등에 오르며 주요 차트 최정상을 독식했는데요.
11일 현재(오후 4시 기준)는 7개 차트 모두를 '올 킬'하며, 차트 상단에서 내려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곡은 아이유가 작년 9월에 선보인 2번째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 둘' 이후 1년 여 공백을 뒤로 하고 발표하는 신곡임에도 불구하고 발매 동시 음원차트 정상은 물론 주요 포털사이트 내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장악하면서 적수 없는 ‘음원 퀸’ 아이유의 꺼지지 않는 위력을 입증해냈는데요.
 
'삐삐'는 아이유의 오랜 음악적 파트너로 잘 알려진 작곡가 이종훈이 작곡을 맡고, 아이유가 프로듀서이자 작사가로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 '삐삐'에 담긴 의미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카드뉴스] 악플러 저격한 아이유 ‘삐삐’, 경고 메시지에 담긴 악플러의 유형은?
(한국스포츠경제 기사 읽어보기)

아이유 ‘삐삐’, 성적도 좋지만...또 다른 ‘의미’ 있다
(녹색경제신문 기사 읽어보기)

아이유가 이번에 발표한 ‘삐삐’ 속 가사에는 "이 선 넘으면 침범이야 Beep" 등 악플러들에게 보내는 경고가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유는 재작년 ‘로리타’ 논란으로 소아성애를 조장했다는 비난을 받아왔으며,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마녀사냥을 당해 왔는데요.
이에 아이유는 이번 곡을 통해 무례한 악플러에게 던지는 간결한 경고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 앨범 외적으로는 ‘아이유의 도전’이란 의미가 담겼는데요.
아이유는 그간 다양한 장르를 선보였던 것처럼 이번에는 얼터너티브(alternative) R&B 장르의 ‘삐삐’로 가요계에 도전장을 냈습니다.

앞서 아이유는 지난 2013년 ‘모던 타임즈’ 앨범을 통해 집시재즈, 스윙, 보사노바, 라틴팝, 포크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가수로서의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히고자 했었습니다.

3. 발매 15시간만에 청취자 100만명 대기록


사진/카카오

아이유 '삐삐' 파급력, 빅뱅 '꽃길' 능가…"15시간만에 100만 이용자 돌파"
(베타뉴스 기사 읽어보기)

멜론에 따르면 아이유의 '삐삐'는 11일 오전 10시 기준 이용자 113만명을 넘어섰는데요.
이는 전날 오후 6시 발매 이후 15시간 만에 이용자 100만명을 뛰어넘은 것으로, YG엔터테인먼트가 그간 써 온 대기록을 훌쩍 넘겼습니다.
지난 3월13일 발매된 빅뱅의 '꽃길'은 공개 후 16시간 만에 100만명의 이용자가 청취했고, 블랙핑크의 '뚜두뚜두' 역시 24시간 내에 청취자 100만명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사진/카카오

[MV] IU(아이유) _ BBIBBI(삐삐)
(아이유 '삐삐' 뮤직비디오 보러가기)
  • 고경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