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범

kjb517@etomato.com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
도박? 이건 엄연한 ‘마인드 스포츠’!

2018-10-23 15:47

조회수 : 1,61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종이 한 장 차이로 도박이 될 수도 있고, 프로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여러 가지 도박혹은 프로 게임의 방식이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에서 도박프로 게임의 교집합에 가장 가까운 방식으로 카드 게임이 있습니다. 카드 게임은 전 세계적인 공통된 룰이 존재합니다. 명절날 가족끼리 모여 앉아 100’짜리 고스톱을 치면서도 우리 동네에선~”이라며 천차만별의 룰을 논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선 카드 게임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포커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공통된 룰이 존재합니다. 대중적인 스포츠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판돈을 걸로 게임을 했을 경우 도박이 됩니다. 현행법상 법적 처벌을 피할 수가 없게 됩니다. 하지만 경기 방식이 존재하고 참가자가 있으며 우승 상금이 걸렸다면 이것은 게임이 됩니다. 말 그대로 프로 게임이 되죠. 국내에서도 세계적인 프로 포커 선수들이 몇 분 활동 중입니다. 대중적으로 유명한 분들입니다.
 
 
 
개그맨? 이젠 프로 포커 선수
 
개그맨으로 유명한 김학도가 돌연 프로 포커 선수로 변신을 해 화제입니다. 그는 최근 1년 여 동안 방송에서 모습을 감춰 대중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진 연예인 이었습니다. 그의 휴식기는 아이러니하게도 부상 때문이었습니다. 집안 청소를 하던 중 화분 받침대에 눈을 크게 찔려 실명 위기를 겪었고 공교롭게도 이 시기에 방송 활동을 하지 못해 소일 거리로 포커 공부에 나섰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몇 년 뒤 그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마닐라 인터내셔널 포커스타즈 슈퍼시리즈9' 대회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연예인 프로 포커 선수로선 최초 입니다.
 
 
국내 프로 포커 선수 누구?
 
2003 1월부터 4월까지 SBS를 통해 방송된 드라마 올인은 시청률이 50%에 육박할 정도로 신드롬을 일으킨 작품입니다. 이후 몇 년이 지나 알려진 내용이지만 사실 이 드라마의 주인공 모티브가 된 인물이 실존하는 분이란 점이 화제가 됐습니다. 바로 차민수란 분입니다. 1996년 수퍼볼 슬림진 토너먼트 포커 세계 챔피언인 그는 현직 프로 바둑 기사이기도 합니다. 그는 올인의 실제 모델로 알려진 뒤 여러 예능 및 교양 프로그램에 출연해 프로 포커 선수시절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하루에만 수십억 원을 상금으로 딴 적도 있다고 합니다. 그는 포커는 마인드 스포츠라고 단언했습니다. 그리고 카지노에서 돈을 딴 다는 생각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포커, 도박?...분명한 두뇌 스포츠
 
흔히든 아직까지도 포커 즉 카드게임을 국내에선 도박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강합니다. ‘테란 황제란 닉네임으로도 유명한 프로 게이머 출신의 임요환 역시 프로 갬블러로 전향한 대표적인 선수입니다. 그는 카드 게임의 또 다른 형식인 텍사스 홀덤강자로 유명하답니다. 이 게임은 두뇌 싸움과 심리전이 특히 많이 가미된 형식이라고 합니다. 이미 미국에선 케이블채널에서 정규 방송을 할 정도로 대중적이라고 하네요. 차민수 회장 역시 카드 게임을 마인드 스포츠라고 단언합니다. 아시안게임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정도로 아시아권에선 이미 대중적인 스포츠 반열에 올라선 상태입니다.
 
 
 
 
프로 갬블러 되려면?
 
아직 국내에서 프로 갬블러가 되기 위한 자격증이나 협회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도 일부 네티즌들이 프로 갬블러가 되기 위한 방법을 문의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깜짝 프로 포커 선수로 변신한 김학도의 언론 인터뷰를 통해 되는 방법을 가늠해 보자면 개인 자격으로 해외에서 열리는 대회에 참여하는 방식이 있는 듯 합니다. 물론 해외 대회의 경우 국내 대회 우승 및 일정 부분 입상권에 올라야만 참가 자격이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해외 대회에서 우승을 할 경우 프로 갬블러들 전문 매니지먼트사와의 계약을 통해 본격적인 프로 선수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사진/김학도(SBS)
  • 김재범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