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항섭

kalthe@etomato.com

빠르고 정확한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사내연애, 하지말라고는 못하겠고...

2018-11-28 15:58

조회수 : 9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수많은 드라마들을 보면 회사내 사내연애와 사내 불륜 등이 나옵니다. 이전에 종영했던 김비서는 왜 그럴까에 보면 사내커플만 3커플이 등장하고, 여우각시별에서도 사내연애, 최근 시작한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도 사내연애가 나옵니다.

또 미드나 영드에서 사내연애가 많이 나옵니다. 이렇게 드라마들이 사내연애를 뜨겁게 다루니 실상에서도 사내연애가 끊기지 않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실제로 과거 통계를 보면 10명 중 8명이 사내연애를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10명 중 4명이 사내연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내연애 중이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사내연에 대한 회사의 특징은 2가지 입니다. 적극 권장하거나 만류하거나죠. 적극 권장은 주로 야근이 많고 퇴사율이 높은 회사입니다. 야근이 많은 회사의 경우, 직원들이 회사에서 연애를 하다 보니 야근에 대한 거부감이 조금 낮아진다는 그런 마인드 입니다. 또 퇴사율이 높은 회사의 경우, 연애를 하면 퇴사율이 조금이라도 낮아진다고 판단합니다. 대표적으로 생산직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사내연애는 해피엔딩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사내 연애 중이던 커플이 헤어질 경우 퇴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1/3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챌린저그레이앤크리스마스(CG&C)는 이같은 통계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퇴사하지 않아도 약 17%는 다른 부서로 옮기고 5%의 경우, 소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 통계는 순전히 미국을 기준으로 하는 내용이며, 한국의 경우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음을 알립니다.

이렇다 보니 아예 사내연애를 공개하라고 요구한 곳도 있습니다. 영국의 투자은행 바클레이즈는 직원들에게 사내연애를 공개토록 요구했는데요. 직속 상사나 적절한 관계자에게 자신의 역할과 관련해 영향을 미칠수 있는 개인적 관계 변화에 대해 보고하라고 조직 규범을 개정했습니다.

사내연애를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이러한 조직 규범 개정에 나선 것이 아닌가 풀이됩니다. 물론 바클레이즈의 사내연애가 몇 건이나 있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수뇌부들이 이런 결정을 했다는 것은 정말로 많았던 게 아닐까 추론됩니다. 근데 이 조직규범 개정도 알려져버렸으니... 이젠 어떻게 나올까 정말 궁금해지네요.
  • 신항섭

빠르고 정확한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