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대경

정부, 로봇전문기업 100개 육성…돌봄로봇 1000개 지자체에 보급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로봇제품 시장창출 지원방안' 발표, 200억원 펀드 조성

2018-12-10 15:09

조회수 : 4,5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대경 기자] 정부가 내년까지 기초자치단체에 노약자 돌봄로봇 등 로봇 1000대를 보급하고 5년 동안 로봇전문기업 100개를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  2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로봇 산업 맞춤형 융자상품 개발해 자금난을 겪는 업체들을 적극 지원한다.
 
정부는 10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 제9차 회의'를 열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보고한 '로봇제품의 시장창출 지원방안'을 확정·발표했다.
 
방안은 크게 ▲제품 사업화 지원 및 수요기반 강화 ▲시장 연계 기술개발 지원 ▲시장 창출기반 구축 등의 과제로 구성했다. 시장 창출기반 구축은 로봇전문기업 100개 육성과 규제 샌드박스 특례 기준 마련, 로봇 규제개선 센터 구축 등이 내용이다. 내년에 해당 기업의 기술 역량, 재무 능력, 성장 가능성을 종합 평가해 지원 대상을 정하고 2020년부터 집중 지원에 나서는 것이 육성안이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헬스케어·로봇산업 지원 등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부산을 로봇제품의 테스트베드로 만들기 위해 규제 샌드박스 특례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맞춤형 규제개선 서비스 제공 차원에서는 로봇 규제개선 센터를 설치한다.
 
제품 사업화 지원과 수요기반 강화는 로봇 1000개를 3개 기초자치단체에 투입하는 것이 골자다. 사용자 피드백과 운영과정에서 파악할 수 있는 규제를 취합해 시장 활성화의 발목을 잡는 걸림돌을 제거하겠다는 취지다.
 
부처 차원의 로봇 활용안은 상당히 구체화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산업단지 조성에 로봇을 적극 활용하고, 국방부는 드론봇을, 해양수산부는 스마트양식에 로봇을 투입하는 방식이다. 우정사업본부는 간단한 우편물의 자율주행배송에 로봇을 적용한다. 
 
금융지원의 폭도 넓혔다. 내년에 200억원의 신성장동력 펀드 회수금을 활용해 로봇산업 육성펀드 조성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시중은행과 협력해 로봇기업의 연구개발(R&D), 사업화, 시설투자에 필요한 융자상품 개발에 나선다.
 
시장 연계 기술개발 지원은 돌봄로봇이 핵심이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식사보조, 욕창예방, 배변지원, 이송보조 역할을 수행할 로봇의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서다. 물류·수술 등의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2020년부터 2026년까지 4026억원의 자금을 투입한다. 인력은 실무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 지원으로 연간 550명을 키워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 9월 성윤모 산업통산부 장관이 서울 강서구 로봇전문기업 로보티스를 방문해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정부 관계자는 "한국의 로봇 기술 경쟁력은 미국·일본·유럽연합(EU)에 이어 세계 4위 수준이지만 핵심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전문기업을 키워 로봇산업을 신성장 동력의 핵심 분야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업계와 연구기관에서는 방안을 반기는 분위기다. 우현수 한국기계연구원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은 "자금과 규제로 인해 시장진출이 어려웠던 중소기업들에게는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고 기대했다. 재활분야 로봇업체 관계자는 "뛰어난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시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승인과 인증 절차가 복잡해 효율이 떨어지는 일들이 많았다"며 "현장 중심적 규제 개선이 이뤄지면 보다 효과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대경·박현준 기자 kwon213@etomato.com
  • 권대경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