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창경

ckkim@etomato.com@etomato.com

<매트릭스>의 각성한 네오처럼, 세상 모든 것을 재테크 기호로 풀어 전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요? 저는 여기에 눈이 꽂히던데

반도체공장의 힘, 부품사 주가만 밀어올리는 것이 아니더라

2018-12-19 15:54

조회수 : 1,9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국토부가 3기 신도시를 발표했습니다. 

광명시 주민인 지라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광명시에 신도시 들어온다는 얘기 나오기 전에 이사 오기는 했지만. MB 때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만든다고 할 때도 광명 주민이었죠. 그땐 지금처럼 아파트 많은 동네가 아니었기 때문에 더더욱 관심이 갔던... 

예상과 달리 광명시는 오늘 정부 발표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예상했던 경기 하남과, 빠진다는 말이 나왔다가 다시 포함된 과천, 예상하지 못한 남양주와 전혀 뜻밖의 카드 인천 계양구가 들어가 조금 놀라기는 했습니다만. 

그런데, 이런 데서도 특유의 아웃사이더 기질이 발동하는지 오늘 저의 관심은 신도시보다는 이쪽에 더 꽂히더군요.(광명이 없어서 그런가;;;)

https://news.joins.com/article/23220429

경기도 용인에 공장을 짓겠다는 뉴스입니다. 지금 SK하이닉스 공장이 영동고속도로변 이천에 있죠. 이천에 새 공장을 짓는 착공식도 열었습니다. 그런데 새 반도체 공장을 용인에 짓는다는 거예요. SK하이닉스가 가는데 부품사들 공장들도 함께하겠죠. 무려 10년간 120조원 규모랍니다. 

옛날엔 이런 기사 보면 반도체 설비 관련기업 주식을 찾곤 했는데, 이번엔 다른 데 생각이 꽂히더군요.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10/2018071002814.html

용인은 용인인데 사람들 많이 사는 수지구도 아니고 삼성전자가 있는 기흥구도 아닌 곳. 지도에서 보면 골프장들과 가까운 데 외따로 뚝 떨어져 있는 아파트 공사장이 있었습니다. 


<네이버지도>

보이세요? 경부고속도로 IC에서도, 영동고속도로에서도 한참 떨어진 데 있는 용인한숲시티입니다. 지도만 봐도 주변이 휑하죠? 저런 데다 왜 저렇게 많은 세대수의 아파트를 짓는지 너무 궁금했던 아파트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사람들이 걱정했던 대로 저렴한 분양가에도 대규모 미분양이 났습니다. 작년에 그랬는데 위 기사를 보면 올해 여름도 그랬던 모양입니다. 지금은 어떨까요? 불과 지난주인가 회사 동료에게 “집값이 이 정도만 되면 좋을 텐데”라며 예를 들었던 아파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SK하이닉스가 용인에 뜬다잖아요. 게다가 이 아파트단지가 있는 처인구가 될 가능성이 높은가 봅니다. 처인구가 상당히 넓긴 한데 120조원 규모 생산시설이 들어오는데 그 파급력을 감안하면 이 아파트단지에도 미치지 않겠어요? 용인‘한숨’시티로 불리던 곳인데 하루아침에... 이런 게 새옹지마겠죠. 

삼성전자가 동탄에 들어가면 동탄 아파트 값이 뛰죠. 평택으로 가면 평택도 뜨거워집니다. 삼성 뿐만이 아니라 직원 숫자가 많은 대기업이 움직이면 부동산 시장은 따라 움직일 수밖에 없어요. 직원들과 그 가족들이 살아야 할 집과 생활해야 할 편의시설이 필요한 건 너무 당연하잖아요. 그분들 월급이 한두 푼도 아니고.

예상컨대, 이번 주말 이 지역 도로가 꽤 막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가보고 싶네요. 공장이 들어서려면 한참 멀긴 한데, 호기심이 뿜뿜 샘솟으니 이거야 원. ·

 
  • 김창경

<매트릭스>의 각성한 네오처럼, 세상 모든 것을 재테크 기호로 풀어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