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정의선 "수소경제, 글로벌 차원 협력 필요"(종합)

23일 다보스포럼에 기고문 발송…"수소가 깨끗한 미래 만드는 역할 기대"

2019-01-24 20:00

조회수 : 5,5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최근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에 취임해 민간과 각 국 정부까지 포괄하는 글로벌 차원의 민관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23일(현지시간) 브느와 뽀띠에 회장(에어리퀴드 CEO)과의 공동 명의로 다보스포럼에 발송한 '국제협력이 수소 경제를 여는 열쇠가 되는 세 가지 이유(Three reasons why international cooperation is key to unlocking the hydrogen economy)'의 기고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부회장은 "지난 2015년 12월 196개국이 COP21에서 이 세대의 가장 큰 위협(지구온난화)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다"면서 "이 결과 파리 기후 협약은 기후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ambitious response)이었으며, 지구 기온이 2050년까지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2℃ 이하로 유지되도록 목표를 설정했다"고 말했다. 
 
또,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50년 수소와 관련된 산업 분야에서 연간 2조5000억달러 규모의 시장 가치가 창출되고 300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생기는 것은 물론 수소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량의 18%를 담당하면서 이산화탄소가 매년 60억톤가량 감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 수소 개발을 위한 국제적인 다자간 협력(international multilateral cooperation)이 필요한 이유로 △어느 나라, 기업도 혼자 할 수 없다(No one country or company can do it alone) △협력 작업·프로젝트(Cooperation works) △협력은 행동으로 이끈다(Cooperation inspires action) 등을 제시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다보스포럼에 보낸 기고문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차원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현대차그룹
 
정 부회장은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솔루션이 필요하며, 어떤 기업이나 산업, 정부도 독자적인 힘(acting on its own)으로는 파리 협약에 도달할 수 없다"면서 "민간에서는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대규모 자본을 동원할 준비가 돼있으며, 정부는 투자 및 혁신에 대한 수요을 창출하고 수소 생산 및 유통과 관련된 비용을 줄이는 고유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direct government support)을 통해 성공적인 수소 프로젝트 사례들을 볼 수 있었고 이는 규제와 재정적인 사안은 물론 산업 혁신과도 연계된다"면서 "'H2 Mobility'나 '후쿠시마 수소 프로젝트'를 비롯해 향후 더 많은 정부와 산업계 간 협력이 미래 벤처의 발전을 이끄는 지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H2 Mobility는 2023년까지 독일 대도시 지역에 수백개의 수소충전소 건설 및 운영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이며, 후쿠시마 프로젝트는 재생 전기를 이용해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를 일본 후쿠시마에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 부회장은 "함께 협력하면서 추가적인 이해관계자들(additional stakeholders)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정책과 자금조달 방법과 관련한 최상의 사례를 활용하고 공유한다면 업계가 전 세계적으로 규모를 확대하고 새로운 투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함께 일하면서 우리는 수소가 더 깨끗한 미래를 향한 필수적인 역할(integral role)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부회장은 최근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에 취임했다. 지난 2005년 5월 대한양궁협회, 같은 해 11월 아시아양궁연맹 회장에 취임한 후 첫 대외 직함이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