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아란

alive0203@etomato.com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이것도 알고 싶다) 코스모체인, 카카오가 투자하고 삼성전자가 찜한 배경은

블록체인에 뷰티콘텐츠 입혀…코스미서 정보 공유

2019-03-06 17:31

조회수 : 3,5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화장품 고를 때 어떻게 선택하십니까?
 
기자의 경우 보통 유튜브를 보거나 주변 지인의 추천과 온라인상에 올라온 후기를 꼼꼼히 살펴본 다음 고르곤 합니다.
 
유·수분 밸런스를 위해 필요한 기초 화장품부터 새로 출시된 신상 색조 화장품까지 피부를 위해선 어느 하나 성급히 고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립스틱 하나를 살 때에도 동영상 등을 참조해 텍스쳐와 색깔 등을 참고합니다.
사진/코스모체인
지난 차례에 예고(?)했던 것과 같이 이번에 소개할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화장품을 사랑하는 고객을 위해 탄생한 플랫폼, ‘코스모체인(Cosmochain)’입니다.
 
코스모체인은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인베스트먼트가 처음으로 투자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라는 점에서도 널릴 알려졌는데 최근 삼성전자가 갤럭시 S10에 탑재할 파트너로 코스모체인의 뷰티 정보 공유 디앱(DApp, decentralized app) 코스미(COSMEE)를 선택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왜 코스모체인을 선택했을까요? 이는 뷰티산업 확산에 따른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코스모체인은 ‘화장품을 사랑하는 고객 - 이들의 생각을 필요로 하는 기업간 open C2C(Company to customer)’ 플랫폼으로, 뷰티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이용자 간 그리고 유저-기업 간에 투명하고 공정한 가치 전달이 가능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점철된 콘텐츠가 아닌 진정성 있는 뷰티 콘텐츠를 경험하고 이를 생산, 공유하는 과정에서 공정한 보상을 누릴 수 있게 한다는 얘기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뷰티 정보를 공유하고 활동할 수 있는 ‘코스모체인 커뮤니티(코스미)’와 기업들이 데이터 조회, Marketplace 상품공급, 프로젝트 진행 등을 할 수 있는 ‘코스모체인 솔루션’ 두가지 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갤럭시 S10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진 코스미의 경우 유저 기여도에 따른 토큰 보상 알고리즘을 뷰티 커뮤니티에 접목한 플랫폼으로, 기존에 소수 크리에이터(Creator)에 집중됐던 보상 부분을 모든 뷰티 콘텐츠 생산자, 소비자에게 공정하게 제공해 주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코즘(Cosmo Coin, COSM) 토큰은 사용자의 콘텐츠 생산과 댓글, Voting (좋아요, 싫어요), 공유 등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질 예정이며, 향후 COSMEE 내 마켓플레이스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데 활용 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입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뷰티 콘텐츠의 진화가 어디까지 갈지 궁금해집니다.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