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보선

kbs7262@etomato.com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재테크 트렌드)해외 ETF 분산투자로…올해 10% 수익률

2019-06-13 10:15

조회수 : 2,8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당신에게만 알려드립니다. 쏠쏠하게 돈버는 법. <재테크 트렌드>는 매주 수요일 오후 12시50분에 방송됩니다. 방송 종료 후에는 '최기철의 뉴스카페'를 통해 다시보기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 ETF는 재테크 하시는 분들이라면 익숙한 펀드죠. ETF는 1주만 투자해도 여러개의 종목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분산투자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인데요. 이러한 ETF를 다시 다양하게 담아 운용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EMP 펀드입니다. EMP펀드 성과와 투자전략 함께 살펴보시죠. 
 
EMP펀드는 현재 국내에 32개가 운용되고 있습니다. 설정 규모는 약 3000억원입니다. 
 
전체 자산의 절반 이상을 ETF로 구성하는 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투자자 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위험을 분산해 자산배분이 중요한 변동성 장세에서 매력이 커질 수 있습니다.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주식형, 채권형, 멀티에셋형으로 나뉩니다. 
 
또 어떤 장점들로 투자하는 상품인지,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을 찾아가 자세한 얘기 들어봤습니다.
 
인터뷰>김영훈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리테일영업팀 팀장(이사)
일반적인 개별주식이나 개별채권을 투자하던 전통적인 투자 펀드와 달리 ETF라고하는 투자자산을 대상으로하는 펀드입니다. 고객입장에서 장점은 2010년대에 이후에 저성장 국면에서 개별적인 국가나 섹터, 주식에 투자했던 펀드들보다는 ETF를 활용한 그 펀드들의 성과가 잘 나왔다는 데 있고요. 그 원인은 아마 ETF라고 하는 상품의 운용보수가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인 거죠. 그래서 미국주식같은 경우 4bp나 6bp 정도면 저희가 S&P500 성과를 트레킹할수있는 상황에 와 있습니다. 고객들한테는 좀 더 투명하게 시장을 추종할수있고 좀 더 싼가격으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주요 EMP펀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올들어 32개 EMP 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4.2%를 기록 중인데요, 성과가 좋은 펀드들 보겠습니다. 
 
이 중 '이스트스프링글로벌스마트베다EMP'가 17.1% 수익률로 1위이고요, 'KB글로벌주식솔루션'(14.9%), 'KB다이나미4차산업EMP'(13.8%)가 다음입니다. 
 
'한국투자VIPC', '미래에셋글로벌4차산업EMP', '삼성EMP리얼리턴플러스'도 13% 안팎의 수익률로 순항 중입니다. 
 
올해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배경은 무엇일까요?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김영훈 팀장의 설명 들어보시죠. 
 
인터뷰>김영훈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리테일영업팀 팀장(이사)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 시장을 크게 이기는 매니저들은 거의 없어진 상황이거든요 '알파'를 내는 것 보다는 시장을 추종을 하되, 시장보다 조금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그것을 '스마트 베타'라고 표현했습니다. 2010년대부터 미국중심으로 스마트 베타 전략을 쓰는 펀드들이 많이 나와있고요. 저희 펀드는 미국이나 유럽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는게 아니라 저희들이 봤을 때 미국주식 중에서도 가치주라든지 아니면 기업의 실적이나 재무제표에 이익이 좋은 퀄리티주식이라든지 아니면 주가의 흐름을 보면 모멘텀이 살았는 주식에만 선별해서 투자하는...
 
한국투자자산운용의 EMP펀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국의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로만 포트폴리오를 꾸리는데요 이들 국가의 앞글자를 딴 VIPC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EMP 리얼리턴플러스, 뉴스토마토 기사로 살펴보겠습니다. 주로 한국과 미국에 상장된 ETF에 분산투자하는데요 KODEX, iShare, PowerShare, SPDR 등 유동성과 거래 규모가 큰 ETF 30개 내외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주식, 채권, 원자재, 스마트베타 ETF 등 다양한 자산군을 폭넓게 포함한다는 설명입니다.
 
EMP 펀드는 매매가 편한데다 운용 투명성도 높다는 게 강점인데요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춘 최적의 EMP 펀드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재테크 트렌드 김보선입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김보선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