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초원

정부, 해외기술 도입 나선다‥2.5조원 M&A 자금지원

신성장기술 시설투자 수준 세액공제 혜택

2019-08-05 16:14

조회수 : 1,86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초원 기자] 정부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소재·부품·장비 분야 해외기술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국내 공급망 핵심품목 중 기술확보가 어려운 분야에는 2조5000억원 규모의 인수합병(M&A) 자금을 지원하고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한다. 
 
정부는 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 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해외 M&A 인수금융 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자문·컨설팅과 PMI(사후통합관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2조5000억원 이상의 M&A 인수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해외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인수금액에 대해서는 신성장기술 시설투자 수준의 세액공제 혜택도 제공한다. 미국, 러시아 등 소재·부품 기술 선진국과 기술제휴와 라이센싱, 원천기술 도입(A&D)을 추진하기로 했다.
 
핵심 전략품목에 대한 외국인투자 현금지원 비율은 기존 30%에서 최대 40%까지 확대하고, 외투지역에 입주했을 때 임대료는 최대 50년 무상제공한다. 또 해외 전문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전자비자 발급과 소득세 공제를 3년간 70%, 이후 2년간 50%씩 한시 지원해준다. 정책금융 대출 만기를 1년간 연장하고 수출규제 피해기업과 소재·부품 분야에 각각 6조원, 29조원의 금융자금을 지원한다. 
 
민간 투자에 대한 밀착 지원도 강화한다. 미래차, 반도체 등 13개 프로젝트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핵심품목을 지방 이전하거나 신·증설에 나설 때는 현금보조금을 토지매입가액의 50%, 설비투자금액의 34%까지 지원한다. 공장 신증설과 신규장비 도입을 위한 시설투자비 융자한도는 기업당 100억원까지 확대한다.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대상으로 연기금, 모태펀드, 민간 사모투자펀드(PEF), 개인이 참여한 대규모 투자펀드도 마련한다. 벤처캐피탈(VC)이 해당 분야 기업에 출자할 때는 양도차익과 배당소득을 비과세한다. 
 
아울러 정부는 글로벌 수준의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GTS)을 100개 육성할 계획이다. 소재부품 분야에서 매출이 50% 이상인 기업 중 대외경쟁력, 기업역량, 전략성을 검토해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 향후 정부부처 간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에서 강소기업,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할 방침이다. 
 
정초원 기자 chowon616@etomato.com
  • 정초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