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지은

jieunee@etomato.com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넷플릭스 프로필을 따로 써야 하는 이유 세 가지

2019-10-25 10:31

조회수 : 10,87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는 동시접속 회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별 맞춤 동영상 제공은 넷플릭스가 내세우는 가장 큰 특장점인데요. 넷플릭스는 이 때문에 프로필을 따로 써야한다고 강조합니다. 
 
“저는 SF 장르를 좋아하지도 않는데 자꾸 추천작으로 보여요. 이게 무슨 취향 맞춤이란 거죠?”
 
취향 존중의 시대에 취향 보호를 받을 수 있는 프로필 분리는 필수라고 넷플릭스는 주장합니다. 넷플릭스는 계정 하나로 최대 5개까지의 사용자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계정을 구성하는 가족 구성원들이 각각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는데요. 동시 접속 사용자 수와 화질에 따라 베이식, 스탠다드, 프리미엄 등 3가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어 가족 수에 따라 적절한 요금제를 사용하며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무제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혼자 쓸 때도 유용합니다. 매일 달라지는 기분에 따라 스트레스가 쌓인 날 속 시원한 액션 영화를 보는 프로필, 감성적인 아트 필름을 보는 프로필 등으로 나눠 세밀한 취향 맞춤 콘텐츠를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넷플릭스 자녀보호설정. 사진/넷플릭스
 
“제 프로필로 아이들이 콘텐츠보다가 엄한 거 시청할까봐 신경쓰여요”
 
넷플릭스는 자녀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도 없고 콘텐츠별 추가결제 비용도 없이 무제한 시청할 수 있어, 넷플릭스에 가입을 했다면 영유아 자녀나 미성년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콘텐츠를 안전하게 볼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데요. 어린 아이를 포함해 가족이 다같이 앉아 TV를 보는데  잔인한 장면이나 선정적인 장면이 나와 민망한 기억이 있었다면, 넷플릭스의 키즈 프로필과 자녀 보호 설정을 활용해 성인 보호자 없이도 아이들이 안전하게 시청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계정 화면의 자녀보호(parental controls) 설정에서 부모가 4자리의 자녀보호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연령대별 등급에 해당하는 콘텐츠 전체에 대한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본 콘텐츠나 추천되는 콘텐츠를 딴 사람이 보면 뭔가 다 들킨 것 같고 싫잖아요. 그래서 가족끼리도 각기 따로 돈내고 구독하고 있어요.”
 
넷플릭스 콘텐츠가 프로필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해 거기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다보니 프로필 화면이 꼭 자신의 속마음을 보여주는 것 같아 타인, 아니 가족과도 공유하기 창피하다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밖에서는 지식과 교양을 위해 다큐멘터리만 자주 본다고 말하는 사용자의 피드에는 리얼리티쇼와 애니메이션이 가득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넷플릭스에서는 내 취향을 숨길 수도 있습니다. 계정 페이지에 있는 시청기록 메뉴를 선택하면 내가 시청한 콘텐츠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내 취향에 맞지 않는 콘텐츠를 본 시청기록이라든가, 같이 보기로 했는데 먼저 봐서 그 기록을 지워야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자녀 프로필의 시청 기록은 삭제나 변경, 숨김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청기록 확인을 통해 자녀 프로필에서 시청한 콘텐츠의 목록이나 시청 습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지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