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응태

코로나19 확진 해외유입 비중 확대…입국자 전원검사도 본격화

누적확진자 중 해외유입 비중 6.4%로 늘어

2020-04-03 11:17

조회수 : 2,4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해외 유입 경로를 통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외국인 송환 조치 등 감염 방지를 위한 정책이 본격 실시된다.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입국자들이 전용 공항버스를 탑승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총 누적 확진자수는 1만62명, 이 중 해외 유입자는 647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누적 확진자수 대비 해외 유입자 비중은 6.4%이다. 확진자수 대비 해외 유입자 비중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양상이다. 3일 대비 일주일 전인 지난달 27일 0시 기준 누적 확진자 중 해외유입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3.31%였다. 
 
이 같이 해외 유입 환자 비중이 커지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방역 초점도 해외 유입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우선 법무부는 지난 2일 첫 외국인 본국 송환 조치를 취했다. 해외 유입 감염자를 막기 위해 2주간의 격리 조치를 실시하는데, 이를 거부하는 외국인의 입국을 막은 것이다. 격리조치를 거부해 본국 송환을 선택한 외국인은 카자흐스탄, 중국, 일본 등 6개국 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법무부는 입국자가 격리 조치 위반 시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형사처벌도 한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격리 조치를 위반할 경우 손해배상 청구를 비롯해 비자 및 체류 허가 취소, 입국 금지 등도 검토 중이다. 대검찰청도 격리 조치에 불응할 경우 구속수사에 나서라는 정부의 지시를 토대로, 정부의 방역정책을 방해하는 경우 검역법위반죄로 구속수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방자치단체는 방역 당국의 지침과 더불어 지역 내 방역 수준을 끌어올리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일 서울 신규 확진자 20명 중 18명이 해외 유입자로 밝혀지면서, 3일부터 해외 입국자 전수 검사를 실시해 사전 차단에 주력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잠실종합운동장에 입국자 전용 도보 이동형 선별진료소도 설치해 이날부터 운영한다. 
 
경기도는 코로나19 해외 유입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AI) 콜센터를 활용한다. 입국자에게 전화를 걸어 진단검사 및 자가격리 수칙 준수를 설명해줄 예정이다. 특이 이 인공지능 콜센터는 자가격리 의무기간이 지난 뒤에도 일주일간 해외 입국자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 문제가 있으면 관할 보건소에 알려준다. 경기도 관계자는 "AI 음성로봇이 미리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관리대상자의 발열, 호흡기 증상 등 건강상태 등을 확인하는 기능을 한다"고 말했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김응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