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정의연 의혹' 안성 힐링센터 압수수색

건물 시공사 사무실도 포함

2020-06-05 15:36

조회수 : 3,28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검찰이 정의기억연대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경기 안성시에 있는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이하 힐링센터)을 압수수색했다.
 
5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이날 힐링센터와 이 건물의 시공사인 금호스틸하우스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지난 2013년 10월 힐링센터를 7억5000만원에 매입했으며, 올해 4월 4억2000만원에 매각했다. 이와 관련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지난달 18일 힐링센터를 시세보다 비싸게 매입해 절반 가격에 팔아 손해를 입혔다면서 정대협 상임대표와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을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당선자 신분이던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주택은 실평수 60평의 신축 건물이었다"며 "당시 주택 소유자는 건축비가 평당 600만원이 넘는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지어졌고, 토목과 건축공사에 총 7억7000만원이 들었다면서 9억원에 매물로 내놓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매도 희망가를 최대한 내려보기 위해 노력했고, 매도인은 힐링센터의 설립 취지를 듣고 '좋은 일 한다'면서 최종적으로 매매 가격을 7억5000만원으로 조정하는 데 동의해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 의원은 매각과 관련해서는 "매각 당시 주택의 감가상각, 오랫동안 매수 희망자가 없어 시간이 흐르면서 건물 가치가 하락한 점, 주변 부동산 가격변화 등 형성된 시세에 따라 매매 가격이 결정됐다"며 "오랜 시간 매각이 지연되는 점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의연도 지난달 16일 설명자료를 통해 "힐링센터 건물(신축) 매입은 당시 형성된 시세대로 구매했다"며 "오랫동안 주변 부동산업소 등에 건물을 내놓았으나 매매가 이뤄지지 않았고, 시간이 흐르면서 건물 가치의 하락과 주변 부동산 가격의 변화로 현재의 시세로 결정됐다. 매도 계약은 현지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통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0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등을, 21일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할머니들이 머무는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을 압수수색했다. 이후 검찰은 같은 달 27일부터 압수물인 PC에 대해 포렌식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의연과 정대협 회계 담당자를 불러 자료를 확인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가 지난달 21일 오후 기부금 횡령 의혹 등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 수사의 하나로 피해자 할머니들의 쉼터인 서울 마포구 평화의 우리집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