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이번엔 생활가전…이재용, '뉴삼성' 광폭 행보

반도체·디스플레이·스마트폰 이어 가전까지…'포스트 코로나' 대비

2020-06-23 15:00

조회수 : 2,39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최근 시스템 반도체 1위 달성을 위한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왔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번에는 생활가전 현장을 찾았다. 대국민 사과 당시 천명한 '새로운 삼성' 건설을 위해 전 사업 부문에 거쳐 현황을 파악하고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부회장은 23일 경기도 수원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를 찾아 소비자가전(CE) 부문 주요 경영진인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사장·최윤호 경영지원실장 사장·이재승 생활가전 사업부장 부사장·강봉구 한국총괄 부사장과 간담회를 갖고 미래 전략을 점검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의 신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제품 개발 현황,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온라인 사업 강화 및 중장기 전략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최신 가전제품들이 있는 전시장도 찾아 AI·IoT 등을 활용한 새로운 기능을 직접 체험했다. 소비자가 좀 더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향상할 수 있는 신기술과 코로나19 사태 이후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신제품 도입 계획에 대해서도 경영진과 대화를 나눴다. 간담회를 마친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 부회장의 생활가전 현장 방문은 지난해 8월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을 찾아 생활가전 생산공장과 금형 센터를 둘러보고 사업 전략을 논의한지 약 10개월 만이다. 이번 방문은 최근 미중 무역전쟁·한일 갈등 문제·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해 전 사업 부문에 거쳐 위기감이 몰아닥치고 있는 가운데 해결책을 찾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9일 경기도 화성의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를 방문해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실제로 삼성전자의 CE 부문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0조3000억원과 4500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20%와 44%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 따지면 매출은 1% 증가하긴 했으나 영업이익은 11.7% 줄었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선방했다는 분석이 나왔지만 문제는 코로나19 영향력이 제대로 반영되는 2분기다. 이미 삼성전자는 "2분기에는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연기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시장 악화를 예고했다.
 
재계 관계자는 "이전에 디스플레이, 반도체, 스마트폰 부문을 들여다본 데 이어 마지막 남은 생활가전을 살피는 행보라고 할 수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 오늘 점검에 나선 것으로 볼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9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및 삼성물산·제일모직 부정 합병 혐의 관련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영장 기각 불과 6일 만인 15일 반도체·스마트폰 사장단을 잇따라 만나 그룹 내 핵심 사업인 두 부문을 점검한데 이어 나흘 뒤인 19일에도 경기도 화성의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를 찾아 반도체 미래 전략을 구상했다. 3월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찾아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사업 전략을 점검하기도 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