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성욱

국토부·중기부, 자율주행 벤처 육성 '맞손'…데이터 공유 추진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2020-06-24 17:24

조회수 : 2,9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할 유망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실증 데이터를 공유하고 표준화하는 협력체계 마련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글로벌 자율주행 유망 중소·벤처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국토부와 중기부가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공유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을 보면 먼저 자율주행 관련 실증 데이터를 공유하고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에서 수집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인다.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꾀한다.
 
또 유망기업을 발굴 하기 위해 각 부처가 운영중인 자율주행 관련 프로그램들을 상호 연계해 공동기획 프로그램 마련에 나선다. 국토부는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 중소기업 특화 분야를 신설한다. 중기부는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할 시 자율주행 기업에 가산점을 우대한다.
 
자율주행 핵심 요소의 기술수준도 공동으로 분석해 기술단계별 맞춤형 정부지원책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응용기술 R&D, 중기부는 사업화 R&D 등 부처간 연속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자율주행 세계시장 선도를 위해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은 필수적”이라며 “제도완비와 인프라구축을 넘어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술사업화 연계를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는 자율주행 전용시험장과 실험시설의 무상 제공을 확대한다. 중기부는 연구개발 성과물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사업화를 위한 멘토링, 정책자금 등을 연계한다.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할 유망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실증 데이터를 공유하고 표준화하는 협력체계 마련에 나선다. 지난달 25일 자율주행차가 세종시 중앙공원을 달리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정성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