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우연수

펀드보다 '일임형 랩 어카운트' 인기

2020-08-21 17:43

조회수 : 1,9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나의 투자 성향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고 직접 운용까지 해주는 금융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일임형 랩어카운트'입니다. 커지는 증시 변동성에 직접 종목을 골라 담는 직접 투자 열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고객의 성향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개별적으로 자산을 관리해주는 금융상품인 '일임형 랩어카운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일임형 랩어카운트 잔액은 116조1199억원으로 전월 대비 3761억원이 증가했습니다. 계약 건수는 2만9408건에서 3만149건으로 늘었습니다. 
 
랩어카운트(Wrap Account·종합자산관리) 상품은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로, 증권사가 포트폴리오 구성·운용·투자자문까지 통합 관리해줍니다. 
 
랩어카운트는 자문형과 일임형으로 나뉘는데, 일임형 랩어카운트는 자자로부터 투자판단을 일임받아 직접 운용해주는 상품이며, 자문형은 포트폴리오 구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트폴리오에 맞춰 고객의 돈을 굴린다는 점에서 일임형 랩어카운트와 펀드는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는 고객의 투자 자금을 모두 모아 획일적으로 정해진 포트폴리오에 투자한 뒤 지분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일임형 랩어카운트는 일임업자가 개개인의 계좌를 운용해줘 보다 '자산관리 서비스'에 가깝습니다. 또한 고객이 투자 일임업자에게 운용지시를 내리는 게 가능해 펀드보다 적극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간접투자 성격이 더 짙은 펀드에서는 최근 설정액이 계속 줄어들고 있지만, 랩어카운트는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증권사들도 다양한 랩어카운트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달 들어서만 △유안타증권의 '유동원 글로벌 홈런·안타 랩 △메리츠증권의 '펀드마스터 랩' △하이투자증권의 '하이대구사랑 랩' △한국투자증권의 '한국투자금현물랩'  랩어카운트는 증권사에서 고객 △한화투자증권의 '한화더퍼블릭 성장가치 랩' △하나금융투자의 '하나 고배당금융테크랩V2' 등이 출시됐습니다.
 
또한 증권사들은 최소가입금액과 수수료를 낮춰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변동성 장세에 기민하게 대처하고 싶지만 직접 투자에 자신이 없다면, 혹은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활용하고 싶다면 랩어카운트에 대해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사진/뉴시스
 
우연수 기자 coincidence@etomato.com
 
  • 우연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