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htengilsh@etomato.com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송파구, 주민센터에 QR코드 명부 도입

의무 대상 아니지만 수기 취약점 보완 목적…확진시에만 정보 확인 가능

2020-09-08 16:00

조회수 : 5,09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 송파구가 코로나19 확진 발생시 추적을 용이하게 개선하고 정보 유출 ㄷ 등을 방지하기 위해 동주민센터에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했다.
 
송파구는 지난 4일부터 관내 동주민센터 27곳에 보건복지부가 개발한 전자출입명부를 적용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1회용 QR코드를 활용한 출입명부로, QR코드 발급회사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정보를 분리해 한시적으로 보관하기 때문에 방문자·시일·장소를 알 수 없다는 설명이다. 오직 확진자 발생 시에만 질병관리본부(질본)에서 정보를 결합해 접촉자를 확인한 후 폐기한다.
 
이를 통해 공공청사 내방 민원인 현황을 더욱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신속·정확한 역학조사와 방역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모든 주민은 발열체크 후 스마트폰으로 암호화된 QR코드를 발급받아 인증과정을 거친 뒤 출입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소지하지 않거나 QR코드 이용이 힘든 민원인을 위해 수기 출입명부를 병행해 운영한다.
 
저장 정보와 방문 이력은 4주 후에 자동 삭제되며, 추후 역학조사 시 필요에 따라 위치정보 및 접촉자 추적을 위해 최소한의 용도로 활용된다.
 
송파구는 공공청사가 전자출입명부의 의무도입 대상 시설은 아니지만 수기 출입명부 작성에 따른 정보의 부정확성, 대면접촉 위험 등의 우려 때문에 선제 도입했다고 밝혔다. 송파구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수기 작성만을 하면서 개인정보 유출, 다수의 볼펜 접촉 등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취한 조치"라며 "질본이 안정적이라고 할 때까지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강화 조치가 연장된 지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자출입명부시스템 도입은 최소한의 조치”라며 “다소 불편한 측면이 있지만 사생활 침해 우려를 불식하고 서로의 안전을 위한 조치인만큼 적극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송파구는 지난 4일부터 관내 동주민센터 27곳에 보건복지부가 개발한 전자출입명부를 적용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송파구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