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서윤

일 언론, 문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대북메시지' 주목

종전선언·동북아 협력체 창설 의미 해석과 전망 보도

2020-09-23 17:09

조회수 : 2,97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일본 언론들이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 내용을 전하면서 대북 메시지 격인 '종전선언'과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 제안의 의미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내놨다.
 
요미우리 신문은 "종전선언은 북한이 비핵화에 임하는 대신 미국이 북에 주는 '체제 안전 보장'의 일환으로 검토돼 왔지만, 북미 비핵화 협의가 암초에 걸려 실현 전망이 서지 않고 있다"면서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어필함으로써 북미 대화의 재개를 뒤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생각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산케이 신문은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안에 대해 "북한이 국제 사회의 제재에 더해 코로나 대응이나 수해로 경제적으로 힘든 와중에 방역 협력을 단절한 상황에서 남북대화의 실마리로 하고 싶은 구상"이라며 "그러나 북한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까지 폭파하고 김정은 위원장이 수해복구라 하더라도 외부의 지원을 거부하는 입장을 내보이고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의 제안에 응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TBS 방송은 "북한이 앞으로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 협상에 복귀할 지 불투명한 데다, 격화하는 미중의 대립으로 국제정세도 불안정하기 때문에 한국이 주장하는 협력체 창설이나 종전선언의 실현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현지시간) 화상으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에서 "한반도의 평화는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보장하고, 나아가 세계질서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유엔과 국제사회를 향해 한반도 종전선언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방역과 보건 협력은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과정에서도 대화와 협력의 단초가 될 것"이라며 남과 북, 중국, 일본, 몽골이 참여하는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제75차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최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