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6대 첨단산업에 550조원 투자…용인에 세계 최대 '반도체 산단' 구축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 등 6대 첨단산업 제시

2023-03-15 11:53

조회수 : 3,8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경기도 용인에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섭니다. 30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투자를 바탕으로 한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정부도 2026년까지 민간 주도의 550조원 집중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미래차, 로봇을 첨단 분야 6대 핵심 산업으로 지정합니다.
 
반도체·미래차·우주·원전 등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산업단지 조성 지역은 용인, 대전, 충청 등 15곳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첨단 분야 6대 핵심 산업으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미래차, 로봇을 지정하고 2026년까지 민간 주도의 550조원 집중 투자를 유도합니다.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위해서는 양자, 인공지능(AI) 등 12대 국가전략기술 연구개발(R&D)에 5년간 총 25조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특히 경기도 용인에는 2042년까지 300조원 규모의 대규모 민간 투자가 이뤄집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기존 반도체 생산단지인 경기 기흥, 화성, 평택, 이천과 연결하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로 키운다는 방침입니다.
 
계획을 보면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팹) 5개 구축하고 국내·외 우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팹리스 기업은 최대 150개를 유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첨단 패키징 분야에는 24조원 규모의 민간 투자와 3600억원 규모의 기술 개발 지원, 전력·차량용·AI 핵심기술개발에 3조2000억원 투자 등 반도체 생태계도 육성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표는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자료=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
 
반도체·미래차·우주·원전 등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총 4076만㎡(약 1200만평) 규모의 15개 국가산업단지도 조성합니다.
 
후보 지역은 경기 용인, 대전, 충청(천안, 오송, 홍성), 광주, 전남(고흥), 전북(익산, 완주), 경남(창원), 대구, 경북,(안동, 경주, 울진) 강원(강릉)입니다.
 
이번에 조성하는 국가산단은 지역에서 첨단산업 육성을 주도하고 중앙은 지역의 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방 산단이 단순한 제조·생산 거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기술개발, 실증, 유통 등이 포함한 산업 전주기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역의 첨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반도체 계약학과 확대, 특성화 대학(원), 창업중심대학 지정, 마이스터고 지원방안을 발굴합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 대한 우수 인재 양성 기반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신속한 산단 조성을 위해 관계기관 사전협의, 신속예타 등을 통해 적기 개발을 추진합니다. 이 밖에도 기업이 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국가첨단산업벨트 범정부 추진지원단'도 구성할 계획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사진은 이창양 산업부 장관. (사진=뉴시스)
 
세종=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