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MB "짜맞추기 수사"…옥중 페북성명 통해 수사결과 부인

"무술옥사(戊戌獄事)라 할 만"…전직 대통령이 헌법질서 정면 부정

2018-04-09 18:48

조회수 : 4,3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9일 110억원대 뇌물수수 및 350억원대 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페이스북 성명을 통해 “짜맞추기 수사”라며 혐의를 정면 부인했다.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보수결집을 시도한 것으로 보이지만, 전직 대통령이 사실상 헌법질서를 정면 부정한 것이란 비판이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검찰에 구속되기 전 작성해 기소 시점에 맞춰 발표하도록 한 심경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나를 구속기소함으로써 이명박정부가 한 일들은 악으로, 적폐 대상으로 만들었다”며 검찰의 수사와 기소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오늘 검찰의 기소와 수사 결과 발표는 본인들이 그려낸 가공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놓고 그에 따라 초법적인 신상털기와 짜 맞추기 수사를 한 결과“라고도 했다.
 
특히 검찰이 일부 언론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혐의를 무차별적으로 유출해 보도하도록 조장했음을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 결과 ‘아니면 말고’ 식으로 덧씌워진 혐의가 마치 확정된 사실인 것처럼 왜곡, 전파됐다”고 전했다. 이어 “검찰이 원하는 대로 진술하면 구속되지 않고, 그렇지 않으면 줄줄이 구속되는 현실을 보면서 착잡한 심정을 금할 수가 없었다”며 “뒤늦게라도 억울하게 구속되거나 고초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미안하고 그 가족에게 어떻게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명박이 목표다’는 말이 문재인 정권 초부터 들렸다”며 “솔직히 저 자신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한풀이는 있을 것이라 예상했고, 제가 지고 가야 할 업보라고 생각하며 감수할 각오도 했다”고 밝혔다. 특히 “저를 겨냥한 수사가 10개월 이상 계속됐다. 댓글 관련 수사로 조사받은 군인과 국정원 직원 200여명을 제외하고도 이명박정부 청와대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무려 1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며 “가히 ‘무술옥사(戊戌獄事)’라 할 만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이 전 대통령 지인들이 무술년인 올해 검찰 조사를 받거나 구속 당한 현실에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통령은 보수층을 의식해 “이명박정부와 박근혜정부에서 안보의 최일선에 섰던 국정원장과 청와대 안보실장, 국방부장관들은 거의 대부분 구속 또는 기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들에게 씌워진 죄명이 무엇이든 간에 외국에 어떻게 비칠지, 북한에 어떤 메시지로 전달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들에게 씌워진 죄명이 무엇이든 간에 외국에 어떻게 비칠지, 북한에 어떤 메시지로 전달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감정적인 화풀이이고, 정치보복인가 보다 했지만, 그것은 저 이명박 개인을 넘어서 우리가 피땀 흘려 이룩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와해시키려는 의도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정경유착에 대한 소신도 적었다. 이 전 대통령은 “기업에 몸담고 있을 때 정경유착의 폐해를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느꼈다”며 “기업을 떠나 정치를 시작할 때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졌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자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임기 중 어떤 대기업 총수와 독대한 일도 없고, 재임 중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적도 없다”며 “저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통성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에 깊이 분노한다. 국민 여러분께서 대한민국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 전용 문제에 대해선 “보고를 받거나 지시한 일이 결단코 없다”며 “제 지휘 감독 하에 있는 직원들이 현실적인 업무상 필요에 의해 예산을 전용했다면, 그리고 그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제가 책임을 지겠다”고 재차 혐의를 부인했다. 다스 소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가족기업이기 때문에 설립에서부터 운영 과정에 이르기까지 경영상의 조언을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실질적 소유권’이라는 이상한 용어로 정치적 공격을 하는 것은 황당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