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esc@etomato.com

게임·인터넷 속 세상을 깊이 있게 전해드립니다.
LGU+, 구미시·금오공대와 '5G 특화도시' 구축

5G 기술 기반 스마트시티·팩토리 인프라 협력

2020-06-24 09:54

조회수 : 2,4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LG유플러스는 경북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와 함께 '5G 기술 기반의 스마트시티·팩토리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구미시를 '5G 특화도시'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G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제조 혁신이 가능한 스마트팩토리를 확산하며, 기업과 근로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하도록 도시 인프라를 개선할 계획이다.  
 
구미시의 대표 인프라인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협력한다. 먼저 LG유플러스는 구미산단 전용의 5G 통신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구미산단 내 개별 또는 다수의 공장 통신망을 하나의 5G 전용망으로 연결해 일반 상용망 대비 강화한 통신 보안환경을 제공한다.
 
5G 전용망을 바탕으로 공장 제조·생산 과정에도 ICT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다. 설비·품질·공정 과정에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연동한 원격제어 등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물류 과정에서는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할 전망이다. 도시 인프라도 개선한다. 스마트드론, 지능형영상보안, 방범순찰 로봇 등 입주 기업 근로자의 안전과 보안을 위한 솔루션 도입을 검토한다. LG유플러스는 구미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5G, IoT 기술 도입·운영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다.
 
향후 3개 기관은 금오공대 산학협력관에 'LG유플러스 협력 센터'를 마련하고 전문 인력이 포함된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며 협력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LG유플러스의 우수한 5G 인프라와 스마트팩토리 관련 구축 사례를 토대로 구미산단의 효율과 보안·안전 등 도시 인프라를 혁신할 것"이라며 "5G 기술로 구미시에 새로운 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게임·인터넷 속 세상을 깊이 있게 전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