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혜원

(인터뷰)박범계 "당내 특별조사기구 설치…돈봉투 의혹 선제조치"

"이재명 체제, 체포동의안 국면서 다른 흐름 보여준 점 주시해야"

2023-04-26 17:30

조회수 : 2,6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 토론회에서 박범계 후보가 기조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윤혜원 기자] 민주당 안팎에 큰 논란을 불러온 이른바 '돈봉투 의혹'에 대해 박범계(3선·대전 서구을) 의원은 “당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자정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며 “연루된 분들에 대한 원칙적 처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돈봉투 의혹 연루자 원칙 처리…계파 갈등 없애야”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박 의원은 26일 본지와 한 인터뷰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두고 “출금 금지된 인원이 10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속수무책으로 지켜볼 수는 없는 일”이라며 “한계가 있더라도 (당내에) 특별조사기구를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돈봉투 의혹과 함께 당 내홍을 불러온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이에 따른 이 대표 체제 유지 여부에 대해 박 의원은 계파 갈등의 해소가 근본적 해결책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국면에서 다른 결과의 흐름이 있었다는 것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당이 결집하기 위해 현 정부에 맞서 야당의 몫을 제대로 해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박 의원은 “당 의원들이 윤석열정권의 독재 권력에 소위 ‘맞짱’을 뜨고, 민생 법안 발의 등 입법 투쟁을 병행하며 싸우면 계파 갈등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민주당 내 ‘윤석열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만큼 현 정부의 검찰 수사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박 의원은 “검찰은 일방적으로 야당에 대한 수사 사실을 흘리는 데 반해 정부여당에 대해서는 노골적으로 봐주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한 박범계 의원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현안 지렛대로 정부여당 따라오게…민생법안 5개 더 발의”
 
여당과 협치를 해야 할 원내대표 주자로서의 포부에 대해 박 의원은 입법을 고리로 여당을 대화에 유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의원은 “현안 대처를 지렛대 삼아 정부여당이 ‘따라오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인식을 갖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박스권에 갇힌 지지율과 내년으로 다가온 총선의 승리 과제라는 민주당의 딜레마와 관련해 박 의원은 “무당층에서 정부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크지만, 그 목소리가 민주당에 오지 않고 있다”며 “정치적 효능감이 중요하다”고 전제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전반기 집권 실패에 따른 충격은 물론 검찰의 탄압 수사에 어찌할 바를 몰랐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들며 민생 입법을 해결책으로 내세웠다”며 “법안 직회부로 방법을 찾았으니, 민생 법안 5개가량을 더 발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광연·윤혜원 기자 hwyoon@etomato.com
  • 윤혜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