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영상)북,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문 대통령 "모라토리움 파기 근처"(종합)

합참 "자강도 일대서 동해상으로, 비행거리 800km·고도 2000km"

2022-01-30 12:22

조회수 : 5,2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북한이 30일 중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지난 27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지 3일 만이고 새해 들어 7번째 무력시위다. 특히 이번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800km, 고도는 약 2000km로, 북한이 유사시 미군 기지가 있는 괌 등을 타격할 수 있는 무기여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모라토리움 선언을 파기하는 근처까지 다가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군은 오늘 오전 7시52분경,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쪽 동해상으로 고각으로 발사된 중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며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800km, 고도는 약 2000km로 탐지했으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합참의장과 연합사령관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공조통화을 통해 상황을 공유하고,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굳건히 할 것을 확인했다"며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발사를 참관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북한의 이번 미사일은 '화성-12형'과 같은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시험 발사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화성-12형'은 2017년 5월 시험발사에서 비행거리 787km, 고도 2111km을 기록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7번째 미사일을 발사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일과 11일 '극초음속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각 1발씩의 시험발사와 14일 KN-23, 17일 '북한판 에이태킴스' KN-24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각각 2발씩 발사하며 무력 도발을 이어왔다. 또 지난 25일 장거리 순항미사일 2발, 지난 27일 탄두 개량형 케이엔(KN)-23으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최근 핵 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시험을 유예하는 핵·미사일 모라토리엄을 사실상 해제 검토할 것임을 공개적으로 시사한 상황이어서 당분간 추가 미사일 발사 가능성도 있다. 북한은 지난 19일 정치국 회의를 통해 "신뢰 구축 조치들을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들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신속히 검토해볼 것"이라며 2018년 4월 선언한 핵실험과 ICBM 시험발사 유예를 철회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는 대북적대시 정책 폐기를 위한 대미 압박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향후 장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로 범위를 넓힐 가능성도 주목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북한이 단거리에서 중거리로 미사일 발사를 격상시키고 있고, 그렇다면 장거리 미사일 시험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며 "처음에는 훈련용이라고 강조했지만 이렇게 7차례 연달아 몰아치기한다는 것은 단순한 훈련의 범위를 넘어섰다고 평가하고, 결국은 관심끌기에서 존재감 과시로 변화됐고, 그 연장선상에서 미국의 대북적대시 정책 폐기를 촉구하는 압박에 방점에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시간이 빨라질 것이냐, 늦어질 것이냐는 것은 미국의 반응에 달려있다"고 전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를 소집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라면 모라토리움 선언을 파기하는 근처까지 다가간 것"이라며 "관련 사항을 염두에 두고 논의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2017년도에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로 이어지면서 긴장이 고조되던 시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안정, 외교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대한 도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행위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은 긴장 조성과 압박 행위를 중단하고 한미 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화 제의에 호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규탄하고, 북한의 긴장 조성·지역 정세 불안정 초래 행동 즉각 중단, 모라토리움 유지 등의 입장을 밝혔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