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성은

kse5865@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물가안정 외침에 고달픈 식품업계

2024-03-12 18:13

조회수 : 3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성은 기자] "최근 몇 년 동안 원재료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도 판매가 인상은 꿈도 못 꿔요.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식품회사가 100원, 200원 올리는 건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식품기업 관계자들은 만날 때마다 가격 인상의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제과, 우유, 외식업계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들려오는 주제입니다.
 
실생활과 밀접한 식품의 가격이 오르면 국민들이 물가 인상을 직접적으로 느끼기 때문에 가격 인상이 조심스러운 것은 당연합니다. 이에 정부가 지속적으로 식품업계에 물가 안정 동참을 당부하고 있죠.
 
이달 6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국제 곡물가격이 하락해도 식품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고물가를 유발한다는 지적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12일 "물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자체 할인 행사, 가격 인하 노력 등 유통·식품기업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연이은 정부 압박에 식품업계는 눈치를 살피며 연초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일부 회사들은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하기도 했습니다.
 
서울 시내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사과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하지만 언제까지 가격 인상을 억누르고 손해를 감수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입장입니다. 원재료 가격이 지속적으로 올라 원가 압박이 상당하다는 목소리입니다.
 
일각에서는 내달 치러지는 총선 이후 가격 인상 러시가 시작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가격이나 아파트 분양가는 계속 오르는데, 왜 식품기업만 통제하는지 모르겠다"며 "이렇게 가격 압박을 주는 정권은 MB정부 이후로 처음"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총선 결과에 따라 정치권 상황이 바뀌면 식품회사들이 가격 인상 기회를 엿보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고물가 지속에 기업도 국민도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단순 가격 압박이 아닌 중장기적인 정부의 정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김성은 기자 kse5865@etomato.com
  • 김성은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