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4·11총선)제주 3곳 민주 싹쓸이..'해군기지 건설' 역풍 거세질 듯

2012-04-12 15:08

조회수 : 2,67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4·11 총선에서 여당이 1당 자리를 사수했지만 제주 지역구 3곳을 '제주 해군기지(민ㆍ군 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백지화'를 내건 민주통합당이 싹쓸이하면서 해군기지 건설사업 반대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치러진 총선 결과, 제주도민들은 김창일(제주시갑)·김우남(제주시을)·김재윤(서귀포시) 후보 등 3명의 민주통합당 후보를 선택했다. 특히 이들은 17대부터 19대까지 세 번 연속 당선돼 3선의 영예를 안았다.
 
전국적으로 19대 총선이 새누리 152석, 민주 127석으로 여당의 승리로 기울어진 것과는 달리, 제주 지역에서의 이변은 없었다.
 
선거 결과가 보여주듯이 제주 유권자들은 가장 큰 현안인 제주 해군기지 건설과 신공항 추진 등 정부의 입장에 반대 의지를 투표로 보여줬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국가안보에 필요한 사업이라며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밀어붙인 정부와 해군의 입장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3선을 수성한 민주통합당의 현역 의원들은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 목소리에 한목소리를 내며 힘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공사 현장을 선거구에 끼고 있는 김재윤 당선자는 '공사 중단 및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며 국회 내 특위 구성을 요구했다.
 
강창일·김우남 당선자도 2007년 12월 국회가 제주 해군기지 건설 관련 예산을 통과시키면서 내건 ‘민·군복합형 기항지’라는 조건을 무시한 현재의 건설공사에는 강력히 반대한다는 견해를 거듭 밝혀왔다.
 
게다가 제주시민단체인 강정마을회는 제주군사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등 전국의 진보단체와 함께 오는 14일 오후 4시 강정마을 해군기지사업단 앞 등에서 3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해군기지 완전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그러나 정부는 해군기지 건설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어서 제주도민과 여·야 갈등은 더 첨예하게 대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