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권리당원 전원투표' 부결에…친명계 "주인은 당원"

이재명 측 "당대표 돼도 당헌 밀어붙이지 않겠다"…친명계는 "개탄" 반발

2022-08-25 11:39

조회수 : 2,2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100분 토론에 앞서 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민주당 중앙위원회가 당의 최고의사결정 단위를 기존 대의원대회에서 ‘권리당원 전원투표’로 변경하는 안건을 부결, 백지화시키자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당의 주인인 당원의 직접 민주주의 구현이 중앙위 결정으로 무산됐다는 주장이다. 반면 비명계에서는 “다행”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났다. 
 
민주당 중앙위는 지난 24일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 관련 당헌 신설에 제동을 걸었다. 당초 전당대회준비위원회(위원장 안규백)는 당헌 3장에 ‘당의 최고대의기관인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우선한다'는 내용을 신설하겠다는 방침이었다. 
 
당헌 80조 개정에 이목이 쏠리면서 이 같은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뒤늦게 알려지자, 비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됐다. 전당대회 득표율에서 알 수 있듯 권리당원이 뚜렷한 이재명 당대표 후보 지지성향을 보이는 상황에서 이들이 최고의사결정 권한을 쥐게 될 경우 '개딸 정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였다. 이는 곧 '이재명 사당화' 논란과 연결됐다. 박용진 당대표 후보와 조응천 의원 등 26명의 의원들은 반대 입장으로 통일하고, ‘중앙위 연기’를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하지만 비상대책위원회는 중앙위를 강행해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해당 안건에 대한 찬성이 47.35%로, 과반을 넘기지 못해 부결됐다. 
 
일단 비명계는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최고위원 레이스에서 중도 하차한 윤영찬 의원은 중앙위 의결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일을 계기로 현재 우리 당내 민주주의와 소통의 방향을 되짚어보길 바란다”며 “당헌 개정이든 권리당원의 직접 참여든 우리 당의 발전과 당원의 단합에 꼭 필요한 것이라면 적어도 지금보다는 더 많은 토론과 숙의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친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재명 당대표 후보와 가까운 한 측근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여심(여의도 정치인의 마음)과 당심의 괴리가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해 고민이 많다”며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당의 주인이 당원이기 때문에, 그 뜻을 모을 수단이나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 측에서는 갈등 확산을 우려해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 관련 당헌에 대해서 이 후보가 따로 입장을 내지 않을 예정”이라며 논란에서 한 발 비켜서는 모습으로 보였다. 또 “이 후보가 당대표가 된다고 해도 해당 당헌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 측의 입장 표명과 달리 강성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청래 최고위원 후보는 해당 당헌 부결 소식에 “개탄할 일”이라며 “전당원 투표는 제 공약이기도 하다. 재논의해서 당의 주인이 당원임을 관철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친명계 장경태 최고위원 후보도 “당원의 요구와 명령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며 “다시 추진하는 과정에서는 민주당과 당원이 더 소통하고 더 가까이 하며 깊이 있게 살펴야 할 것”이라고 재추진을 시사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