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기광역버스 내일부터 입석 금지…출퇴근 승차 대란 예고
대광위·경기·서울시, 연내 정규버스 추가 투입
2022-11-17 15:38:14 2022-11-17 15:38:14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경기지역 13개 버스업체가 오는 18일부터 광역버스 입석 탑승 금지를 예고하고 나서 출퇴근길 버스 탑승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KD운송그룹의 경기지역 13개 버스업체는 최근 도에 18일부터 입석 승차를 거부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업체는 경기고속, 경기버스, 경기상운, 경기운수, 대원고속, 대원버스, 대원운수, 이천시내버스, 평안운수, 평택버스, 화성여객 등이다.
 
이들 업체에서 운영 중인 광역버스는 약 1100대로, 경기도 전체 광역버스 2500여대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민영제를 제외하면 경기지역 전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가 중단된다.
 
KD운송그룹 계열 회사들이 18일 일괄 입석금지에 나서면서 경기도민들의 출퇴근길 혼란도 예상된다. KD운송그룹 버스업체의 입석률은 약 3%가량으로 하루 3000여명이 입석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KD운송그룹 계열 업체들은 그동안 출퇴근길 이용 수요 증가에 따라 입석 승차를 허용해 왔지만, 이태원 참사 이후 밀집된 장소에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버스 입석 승차를 전면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성남과 남양주, 용인 등 이용객이 많은 지역의 승객들은 출퇴근길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전망 된다.
 
이에 대광위는 이날 오전 경기도·서울시와 긴급 대책 논의를 통해 '3차 입석 대책'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출퇴근길 해소를 위해 증차 물량을 빠르게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대광위와 경기도·서울시는 지난 7월과 9월 이미 수도권 지자체와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소를 위한 1·2차 대책을 추진해 온 바 있다. 현재 정규버스 65대와 전세버스 67대가 투입 돼 261회 확대 운영 중이며, 이번 입석 금지로 인해 발생할 혼란을 막기 위해 연내 정규버스를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이에 경기도는 서울시와 합의를 통해 정규버스 53대 증차와 전세버스 89회 투입 등의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당장 투입하기엔 기사 수급 등이 이뤄지지 못해 어려운 실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 2차 입석 대책을 마련할 때 보니 증차 수요가 나오고 나서 증차할 때 까지 한 달 정도 소요가 됐다. 그래서 이번 역시 대책을 시행하는데 운수업체에서 차량이나 기사를 또 수급해야 하고, 전세 버스는 계약을 해야 해 어느 정도 시일이 소요가 된다"고 설명했다.
 
1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한 버스차고지에 주차된 버스에 입석운행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KD운송그룹 계열 경기지역 13개 버스업체는 오는 18일 부터 '입석 승차 중단'을 예고, 승객들이 출퇴근길 버스 승차난을 겪을 전망이다. (사진=뉴시스)
 
수원=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