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동반성장위 '원가절감 인증제' "해? 말어?"
2011-04-19 17:26:38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송주연기자] 동반성장위원회가 중소기업청 주도로 제도화를 추진 중인 '원가절감 인증제' 시행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원가절감 인증제'는 중소기업이 자구 노력으로 원가를 줄이면 이를 정부 지정 평가기관에서 인증해주는 제도다.
 
문제는 이 제도가 납품제품에 대한 100% 원가 공개를 전제로 하고 있어 대기업의 납품단가 인하 압력을 우려한 중소기업들이 반대하고 있다는데 있다.
 
이 때문에 대기업이 납품단가를 더 낮출 수 있으니 입찰가를 더 낮추자고 제의하면 중소기업 입장에선 울며 겨자먹기로 받아 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대기업 납품업체 관계자는 "솔직히 지금도 납품단가는 낮출 수 있는 만큼 낮춘 상태"라며 "원가절감 인증제는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에 유리한 제도"라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인식하고 있는 동반성장위원회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동반성장위원회 사무국에서 '원가절감 인증제'에 대한 회의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최근 중소기업청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원가절감 인증제'와 관련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도 제도 도입에 난색을 표한다는 언론의 지적이 잇따르자 사업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지만 결론 도출에는 실패한 것.
 
이번 회의에는 학계는 물론 대기업과 중소기업, 유관기관 대표 등 약 10명이 참석해
'원가절감 인증제'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내놨지만 반대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반성장위원회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우려하고 있는 부분과 언론이 지적한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동반성장위 내부적으로 사업 추진 방향을 의논하는 자리였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송주연 기자 sjy2925@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