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해찬 "국회 정상화" vs 황교안 "여당이 풀어야"
첫 만남서 신경전…2차 북미정상회담 후속 조치 논의서도 '기싸움'
2019-02-28 14:30:38 2019-02-28 14:30:3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8일 처음 만난 자리에서부터 미묘한 신경전을 펼쳤다. 이 대표가 국회 정상화에 한국당의 참여를 제안했지만 황 대표는 "여당이 잘 풀어야 된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 대표는 이날 황 대표가 취임 인사차 예방한 자리에서 "한국당이 이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마감이 되고 정식으로 당대표가 선출 됐다"며 "좋은 국회, 생산적 국회가 되도록 당대표로서 리더십을 많이 좀 발휘하셨으면 좋겠다"고 덕담을 건넸다. 그러면서 "2월 국회는 우리가 열지를 못해서 공전을 했다"며 "3월 국회는 이제 빨리 열어서 민생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여야 협의가 잘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황 대표는 "국민들 기대에 부응하는 국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도 "국회의 어려움은 여당이 잘 풀어주셔야 정상화 될수 있는 일이 더 많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를 예방한 후 기자들을 만나 "한국당이 요구하는 여러 쟁점들이 있다"며 "최근에 듣기에는 그런 쟁점들에 대해 교착상태가 있고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회 정상화) 물꼬를 틀 방법이 없다"고 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현안에 대해서도 두 대표의 신경전은 이어졌다. 이 대표가 "지금 북미회담이 열리고 있는데, 그 결과에 따라 남북관계 새로운 관계로 향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 점도 대화를 많이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황 대표는 "지금까지 북한이 진정성 있는 합의를 이행하지 않아 걱정된다"며 북한의 태도에 우려를 표시했다.
 
황 대표는 "미북회담이 북핵 정상화를 위한 로드맵으로 잘 마련돼서 말 뿐이 아니라 그 이행을 잘 합의 처리되도록 기대하고 있다"며 "그런 관점에서 회담 결과가 나왔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회담) 결과를 보고 잘 판단해서 우리나라의 안전과 관련해 결과가 구체화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