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스타트업리포트)주상돈 웨딩북 대표 "IT 기반 결혼정보 빅데이터 회사 꿈꿔"
웨딩북 앱 축적된 7만여개 업체 후기+20만 가입자+180만건 커뮤니티 정보 등 데이터 장점
원스톱 결혼 오프라인 플랫폼 '웨딩북 청담' 오픈…100억 투자 유치 성과
"결혼·출산·육아 등 전 과정 함께 하는 '가정 복지 플랫폼' 될 것"
2019-07-04 06:00:00 2019-07-04 06:00:00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웨딩북은 2014년 4월 설립된 하우투메리가 만든 웨딩 애플리케이션이다. 웨딩북은 앱에 축적된 7만여개의 업체 후기와 20만 가입자가 주고받는 약 180만건의 커뮤니티 정보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쉽게 이용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합리적인 결혼 준비를 위해 서울 강남의 인기 업체를 비롯해 1만개의 제휴 업체에 대한 방문 예약, 캐시백 혜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사명을 하우투메리에서 웨딩북으로 변경했으며, 지난 3월 서울 강남 청담동에 웨딩 체험·문화 공간 '웨딩북 청담'을 오픈했다.
 
웨딩북은 기존 결혼시장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시장에 뛰어들었다고 말한다. 웨딩북이 분석한 기존 웨딩시장을 보면 결혼 박람회는 판매 중심으로 소비자인 예비신혼부부 중심의 정보 제공이 아닌 공급자인 웨딩 플래너 제휴 회사(아웃소싱)가 일하기 편하도록 정보를 제한해 정보의 비대칭이 크다. 가격정보 확인 불가, 판매자에 따라 다른 가격형성, 구매 상품 확인 어려움, 특정업체를 밀어주는 형태로 인한 소비자 선택권 제한 등이 대표적 예다. 또한 웨딩사업자가 고객을 볼모 삼아 제휴 회사를 대상으로 박람회 입점비, 광고비 등에서 불합리한 계약 체결을 유도하는 등 컨설팅을 중심으로 웨딩시장에서 공정한 거래가 제한되는 것도 단점으로 꼽힌다. 웨딩북은 이같이 정보의 비대칭이란 특징을 보이는 웨딩시장에서 온·오프라인의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소비자 중심의 웨딩 정보 제공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현재 웨딩북이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연면적 793제곱미터(240평) 규모의 오프라인 공간 '웨딩북 청담'이다. 지하 1층은 △'웨딩드레스&웨딩앨범 라이브러리(Dress&Book)', 1층은 △허니문을 위한 여행 콘텐츠를 만나는 공간 '터미널(Terminal)', 2층은 △가구, 소품으로 디자인된 신혼 공간 '아파트먼트(Apartment)'로 구성돼 있다. 이처럼 오프라인 공간에서 결혼준비부터 결혼식, 신혼여행까지 결혼 관련 이벤트를 한꺼번에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원스톱 결혼 중개 플랫폼을 지향한다. 지난 5월 기준 웨딩북 청담 입점업체 수를 보면 웨딩홀 300여개, 스드메 100여개, 혼수, 허니문, 청첩장 등 약 300여개 제휴업체를 확보하고 있다.
 
오프라인 공간은 철저히 체험 중심으로 꾸며졌다. 웨딩북 청담에 방문하면 스드메(스튜디오 촬영·드레스·메이크업)와 관련된 1000권의 웨딩 앨범과 50여벌의 웨딩드레스를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다. 가상현실(VR) 체험으로 직접 해당 웨딩홀에 가지 않고도 수십여곳의 웨딩홀을 확인할 수 있으며, 3D 피팅 솔루션 '클로(CLO)'를 활용해 가상 예복 피팅 체험도 가능하다. 신혼집 인테리어도 경험할 수 있으며, 부케와 청첩장 샘플을 확인하고,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콘텐츠도 만날 수 있다. 웨딩 드레스, 스드메 앨범, 신혼가구·인테리어 등 모든 콘텐츠들은 QR코드화 돼 있어 앱으로 확인 가능하다.
 
이같이 웨딩북은 결혼산업의 빅데이터화를 꿈꾸는 업체로, 웨딩기업인 동시에 IT 기업이다. 결혼 관련 모든 정보를 IT 기반으로 웨딩북 앱과 오프라인 공간을 연동해 원스톱으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총 직원 51명 중 개발 인력만 20명에 이를 만큼 엔지니어 비중이 높다. 회사를 이끄는 주상돈 대표 또한 공대 출신이다. 2014년 4월 웨딩사업자를 위한 업무용 솔루션인 웨딩마루를 시작으로 플래너리, 웨딩북biz 등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결혼 관련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웨딩북은 올해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티비티(TBT), 산업은행, SV인베스트먼트, 어센도벤처스 등으로부터 1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주목을 끌기도 했다. 주상돈 웨딩북 대표는 "웨딩북은 웨딩 산업 데이터를 플랫폼화하며 20조원 결혼 시장을 소비자 중심의 건강한 생태계로 혁신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웨딩북 청담' 지하 1층에 있는 '웨딩드레스&웨딩앨범 라이브러리(Dress&Book)'에서 웨딩홀 가상현실(VR) 체험을 하는 모습. 사진=웨딩북
  
창업을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
 
7년여전 작은 기술기반 스타트업 '루키'를 창업하고 나서 큰 시장에서 큰 변화를 이뤄내고 싶다는 꿈을 갖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창업 준비 중 우연히 결혼 정보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되며 결혼 정보 시장이 일부 결혼 정보 인터넷 커뮤니티와 컨설팅 회사 중심으로 운영되는 등 결혼 박람회 중심의 시장 한계점을 포착했다. 연간 20조원 가량으로 추산되는 웨딩 시장은 규모로 볼 때 국내 비즈니스에서 혁신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도전과 실패가 반복되는 웨딩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자 창업을 결심했다.
 
웨딩북 청담동 오프라인 공간을 오픈했는데.
 
오직 온라인과 웨딩박람회를 통해서만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던 예비신혼부부들의 답답함을 해결하는 동시에 큰 비용이 들어가는 결혼준비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편하게 체험하며 구매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을 처음으로 선보였다는 데 그 의의가 크다.
 
기존 웨딩업체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
 
우리는 단순한 웨딩업체가 아니다. 웨딩시장 전반을 아우르며, 결혼 준비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축적해 이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이다. 특히 수년 동안 웨딩북을 사용한 이용자들의 후기가 데이터로 축적된 것은 우리의 강점이다. 또한 오프라인 체험공간인 '웨딩북 청담'은 소비자와 플래너, 업체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공간이다. 플래너와 소비자가 계약에 대한 부담 없이 편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체들도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의 경쟁력을 알릴 수 있는 홍보마케팅 공간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왜 데이터에 집중하나.
 
그동안 웨딩시장의 혁신을 기치로 내세우며 도전한 기업들은 '콘텐츠'를 주로 내세웠다. 광고가 없는 예비신혼부부 커뮤니티, 웨딩홀 역경매, 스드메 비교견적 등과 같은 콘텐츠가 승부수였다. 하지만 웨딩북은 기발한 콘텐츠가 당시는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지만 지속가능성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데이터'에 집중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결혼 준비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꾸준히 축적해 나가며 이를 바탕으로 더욱 견고한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이 웨딩북의 방향이었다. 웨딩 시장의 정보를 '빅데이터'화하는 것과 비슷하다.
 
올해 목표와 중장기 목표는 무엇인가.
 
우선 웨딩북 청담의 공간을 개선하는 동시에 사업을 안정화시키는 것이다. 올해 연말까지 역량 있는 업체 발굴, 협업을 통해 스드메 시장 점유율 10% 달성이 목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가족이 탄생하고 만들어지는 결혼, 출산, 육아 등의 전 과정을 함께하는 '가정 복지 플랫폼'을 지향하며, 아시아 웨딩시장에 진출해 한국 웨딩 문화와 노하우를 알리고 싶다.
 
주상돈 웨딩북 대표. 사진/웨딩북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