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트위터 '경고문구' 하루만에…트럼프, SNS 규제 행정명령 서명
2020-05-29 09:31:40 2020-05-29 09:31:40
[뉴스토마토 안창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소셜미디어(SNS) 규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사실확인이 필요하다'는 경고문을 붙인지 하루 만에 나온 조치다.
 
29일 외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SNS와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광범위한 법적 보호를 제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규제당국이 이들 업체의 계정 정지나 게시글 삭제 등의 조치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행정명령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위협하는 가장 큰 위험들 중 하나로부터 이를 지키기 위한 조치"라고 했다. 그는 "소수 소셜미디어의 독점은 모든 공공 및 민간 커뮤니케이션의 상당 부분을 통제하고 있다"며 "이들은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을 검열, 제한, 편집, 은폐, 변형할 통제되지 않은 힘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과 관련한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지난 26일 우편투표가 선거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용의 트럼프 대통령 트윗 2건에 파란색 느낌표와 함께 '우편투표에 대한 사실을 알아보라(Get the facts about mail-in ballots)'는 경고문을 삽입했다.
 
이에 트럼프는 SNS를 제재할 수 있다며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후 진행되는 이번 조치 내용은 트위터 등 SNS가 게시글에 대한 자체 검열을 강화토록 해 SNS 활성화 등에 적지 않은 제약이 생긴다. 트위터가 전세계적인 사용자를 품고 있는 만큼 규제가 현실화되면 파장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 규제 행정명령에 서명하기 전 트위터에 관해 보도한 뉴욕포스트의 1면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창현 기자 cha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