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민주 보궐선거 당헌 개정, 당원 결정 존중"
신년 기자회견서 "당헌 고정 불변일 수 없는 것"
2021-01-18 12:10:21 2021-01-18 12:10:21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태와 관련한 더불어민주당의 당헌 개정 문제에 "당원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18일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당헌은 고정 불변일 수 없다. 제가 당시에 당헌을 만들었다 해서 신성시 될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의 당초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규정이 있었지만 '전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아 당헌을 개정했다. 때문에 오는 4월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낼 수 있게 됐다.
 
관련해 문 대통령은 "당헌은 당원들의 전체 의사로, 당원들이 당헌을 개정하고 후보를 내기로 결정한 것이기에 선택을 존중한다"고 했다.
 
박 전 시장의 피해자에 대해서는 "피해자의 피해사실과 그 이후 생긴 2차 피해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박 전 시장 역시 왜 그러한 행동을 했으며 극단적 선택을 했는 지 안타깝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인호수석대변인(의원)이 지난해 11월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보궐당헌당규 개정 전당원 투표 결과를 발표하기 앞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