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청년농부들 만나 "기본주택 더 필요한 곳은 지방"
청년농부들, 지자체별 다른 출산지원책도 건의…"국가가 개인 부담 줄여야"
2021-11-21 19:35:36 2021-11-21 19:35:36
[충북=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청년 농부와 농촌 지원을 약속했다. 귀촌한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농촌에 기본주택을 짓는 등 청년층의 어려움 해소에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21일 오후 충북 괴산에서 열린 '청년농부. 6인과의 MㅏZㅏ요 토크'에 참석했다. 이날 청년 농부 6인은 귀촌을 결정한 이유, 실제 농촌의 삶, 개선할 지점 등에 대해 이야기 했다.
 
한 농부는 이 후보에게 자신이 결혼을 앞두고 있다고 밝히며 "신혼집을 알아보는데 (괴산의) 집값이 상당히 높다"고 토로했다. 그는 "2~3개월동안 부동산 7~8군데를 통해 집을 알아봐도 연락이 안 온다"며 "이런 분들(귀촌한 청년)을 위한 정착 지원이 필요하지 않겠나"라고 건의했다. 
 
이에 이 후보는 "제가 어제도 농촌에 기본주택을 지어달라는 제안을 받았다"며 "그 말이 맞다. 실제로 (기본주택이)더 필요한 곳은 지방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농부는 두 아이에 이어 최근 아기를 출산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지자체마다 출산장려금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 농부는 "괴산의 경우 인구가 그만큼 적어서 지자체에서 재정도 뒷받침되지 않아 지원책이 많지 않다. (국가가) 공평하게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동의했다. 
 
이 후보는 "유럽의 프랑스 같은 경우는 아동수당을 50~60만원까지 준다"며 "우리나라는 아이를 낳으면 양육비가 더 들어서 미래가 불행해진다. 국가가 개인의 부담을 줄여줘야 한다"고 기본소득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행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아동수당은 이미 기본소득으로 지급돼,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각종 수당이라는 명칭으로 이미 시행되고 있다"며 "이것을 확대하는 데 무리가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국민을 상대로 한 보편적인 기본소득은 재원을 마련해가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내년부터 당장 시행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소액이라도 시작해서 경제적 복지 정책, 복지적 경제 정책으로서의 효율을 증명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육거리종합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충북=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