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 국무부 “중국이 북한에 핵무기 지원”
2023-02-06 11:22:10 2023-02-06 11:22:10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 기업·개인이 북한에 핵무기·미사일 기술 등을 넘겨준 것으로 보고 추가 제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6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에 “중국에 기반을 둔 기관들이 북한 등의 핵과 미사일, 그리고 다른 무기 관련 기술을 제공하고는 것으로 보고 오랫동안 우려해 왔다”고 했습니다.
 
대변인실 관계자는 중국 기업에 대해 제재 여부에 대해 "우리는 중국 정부가 중국 연해에서 북한의 제재 회피 노력에 맞서 싸우고, 중국 내에서 돈을 버는 북한 노동자들을 송환하며, 북한의 조달망을 폐쇄하는 데 더 많은 일을 해 줄 것을 공개적, 비공개적으로 계속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중국 정부가 연해에서 북한의 제재 회피 노력에 맞서 싸우고, 중국 내에서 돈을 버는 북한 노동자들을 송환하며, 북한의 조달망을 폐쇄하는 데 더 많은 일을 해 줄 것을 공개적, 비공개적으로 계속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미국 의회조사국(CRS)은 지난 1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중국 기업들이 북한에 대량살상무기(WMD) 개발 관련 물품을 수출하고, 불법 돈세탁에도 관여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RS은 ‘중국의 핵·미사일 확산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는 핵과 미사일 관련 물품 수출에 직접적인 관여를 중단했지만 중국 기업과 중국 국적 개인들은 북한과 이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며 “중국의 기업들이 불법 자금이나 돈세탁 등 무기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했습니다. 
 
지난달 1일 공개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주애와 '화성-12형' 둘러보는 모습. (사진=연합뉴스/조선중앙TV 화면)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