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IPO·유상증자시 근로자에게 '우리사주' 취득 강요 못한다
中企 사내출연금 50%→80%까지 확대
2012-11-13 14:19:23 2012-11-13 14:21:14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앞으로 기업공개(IPO)나 유상증자 때 직원에게 우리사주 취득을 강요할 수 없게 된다.
 
중소기업의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금 사용한도도 현행 50%에서 80%까지 확대된다.
 
고용노동부는 13일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근로복지기본법 일부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사용자는 우리사주 취득을 지시하고 취득수량을 할당하거나 미취득 조합원에게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했다.
 
이를 위반한 사용자에게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벌칙조항도 신설했다.
 
우리사주 제도는 IPO나 유상증자 시 발행 주식물량의 20%를 자사 직원들에게 우선배정해 직원들에게 재산증식의 기회를 주는 대표적인 기업복지 제도다.
 
그러나 최근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확대되면서 우리사주 물량이 전량 인수되지 않으면 직원들까지 외면하는 주식이라는 인식이 퍼져 청약률 감소, 주가 하락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사용자들이 우리사주 취득을 강요하는 사례가 많았다.
 
개정안은 또 중소기업에 설립된 사내기금의 그해 출연금 사용한도도 현행 50%에서 80%로 확대했다.
 
영세 중소기업은 출연금 사용 수요가 많지만, 규정상 50% 범위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사내기금 설립 자체를 꺼려왔다.
 
따라서 출연금의 사용한도를 높이면 중소기업의 사내기금 설립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개정안은 ▲복지시설을 구입ㆍ설치하는 경우 ▲해당사업 적자로 3년간 출연을 받지 못했을 경우 ▲경영상 이유로 해고 예정자에게 생활안정자금을 지급하는 경우 등에만 사내기금 법인의 기본재산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이번 법 개정으로 기업복지 제도의 두 축인 우리사주와 사내기금의 운영상 문제점이 일부 개선돼 근로자 복지가 향상되고 중소기업에서 사내기금 설립이 증가함에 따라 대기업과의 복지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개정안은 국회를 통과하게 되면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