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내년은 건국 100주년" vs "갈등유발, 신중치 못 해"
문 대통령 삼일절 기념사 공방…정치권서 다시 불붙은 '건국일'
2018-03-01 16:10:27 2018-03-01 17:06:2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지난해 8·15 경축사에 이어 3·1절 기념사에서도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의 건국으로 봐야 한다고 밝힌 것을 두고 정치권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여당은 “내년이면 건국 100주년”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대한민국 정부가 임시정부를 계승했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호응한 반면, 야당은 “신중치 못 한 발언”이라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대한민국은 임시정부를 계승했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헌법 전문에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내년이면 건국 100주년을 맞이하는 대한민국이 한반도 평화공동체, 경제공동체를 이루는데 정파나 이념의 구분 역시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도 기념사를 통해 “임시정부수립100년, 건국 100년을 1년 앞둔 올해 우리에게 맡겨진 역사적 소명을 잊지 않고 뚜벅뚜벅 전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전날 발간한 ‘대한민국 정통성 확립을 위한 역사의 재정립’이라는 보고서에서 “대한민국 정통성의 관점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부로 보는 ‘8월15일 건국절’은 잘못된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로부터 계승하고 있다는 것이 역사적 정통성”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문 대통령이 건국절 논쟁을 부추겨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건국 100주년을 언급한 것은 근대사에 대한 논란을 재점화시킬 우려가 크다”며 “정치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에 대해 논란과 갈등을 유발할 소지를 불러일으킨 것은 신중치 못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건국 100주년이라는 발언으로 우리는 또다시 백해무익한 건국절 논쟁에 휩싸이게 됐다”며 “우리는 이미 광복절이 있고,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 건국기념일인 개천절이 존재한다. 세계 주요 국가들도 건국절을 별도로 두지 않고 있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