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조강특위 "당 몰락에 책임·전투력 부족한 인사 제외"
당협위원장 교체 기준 밝혀…강세 지역·다선 의원에 엄정한 기준 적용
2018-12-14 18:34:40 2018-12-14 18:34:4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14일 당이 몰락하는 주요 과정에 책임이 있는 인사와 야당 의원으로서 전투력이 없는 인사를 당협위원장에서 제외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조강특위 외부위원인 전주혜 변호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활동 경과와 인적쇄신 기준 등에 대해 설명했다. 전 위원은 "2016년 총선 당시 공천파동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6·13 지방선거 참패에 이르기까지 당의 몰락 과정에서 누가 책임을 지는 자리에 있었는지 등을 하나의 기준점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그는 "여론조사, 본회의 출석률, 국정감사에서의 성과 등 여러 지표들을 참고해 당 강세 지역에서 안주한 다선 의원에 대해 더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강특위는 이날까지 심사작업을 90%가량 완료했다. 전 위원은 아직 교체 대상 규모와 현역의원 포함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17개 지역(사고 당협)은 교체 지역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17개 지역에는 검찰의 기소로 당원권이 정지된 현역 의원 9명의 지역도 포함돼 있다. 아울러 전 위원은 "원내·원외를 포함해 10개 안팎 지역에 대해서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새 당협위원장으로 선정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확정해 주말 중으로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 후 이르면 16일 최종 명단을 외부에 공개할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전주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활동 경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