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리 보는 2019년 건설·부동산)전문가들 "부동산 시장 하향안정세 전망"…"경기 침체 가능성도 고려해야"
"매매·전세 시장 모두 조정 가능성"…"주택산업 활성화 대안 필요"
2019-01-01 06:00:00 2019-01-01 06:00:00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올해 부동산 시장이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는 데 다수 전문가 의견이 일치했다. 지난해 발표된 9·13 부동산 대책의 종합부동산세 및 공시가격 인상이 본격적으로 시행돼 집값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편 전문가들은 건설 시장 침체에 따른 경제 활성화와 미분양 물량 해소 등을 향후 과제로 짚었다.
 
서울 중구의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 모습. 사진/뉴시스
 
전문가들은 올 한해 부동산 시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나타난 집값 하향 안정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실장은 "금융과 조세와 관련해 9·13 대책 규제가 강화되며 올해 부동산 시장은 전반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며 "서울만 1.1% 정도의 강보합이 유지되며 경기도와 지방광역시 일부를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양지영 R&C 연구소장은 "금리가 인상되고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감도 커지는데다 종부세 부담이 가중돼 부동산 시장은 침체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보유세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공시가격 인상 등 전반적으로 부담 비용 높아지고 투자심리가 안 좋아질 것"이라며 "지난해에 이어 가격 하향 안정세가 올해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관측했다.
 
전세시장의 가격 흐름도 안정적인 양상을 띌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상당수의 입주 물량이 예고된 데다 이미 전셋값이 한동안 가격이 오른 점을 반영하면 추가 상승이 쉽지 않은 이유에서다. 양 소장은 "올해 입주 물량과 갭투자자들의 전세 물량이 상당히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전세 시장도 하향 안정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 추세를 보면 전세 비중이 거의 꼭지까지 올라갔다가 집값 하향 안정세로 전세가격이 정체되거나 조금씩 빠지는 상황"이라며 "주택 거래 자체가 줄어들면서 임대 시장에 머무는 수요가 늘어나도 급격하게 불안해질 가능성은 많지 않다"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강동구 일대 등에서 입주물량이 늘어나는데다 서울은 2~3년 전에 전세가가 너무 많이 올랐다라며 아직 금리도 낮고 월세가 계속 마이너스 시장이기 때문에 보증부 월세로 수요가 이전하면서 전세 시장은 하향 안정화 되는 게 맞다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부동산 경기 침체가 건설 산업 및 국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 섞인 전망을 내놨다. 양 소장은 "건설사의 분양이라든지 건설 경기는 수요가 있을 때 활기를 찾을 수밖에 없다"라며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서 수요가 없을 경우 건설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경제성장률의 상당 부분을 주택 부동산이 담당했던 부분이 있었다"라며 "지금 경제성장률이 2.56%로 얘기되고 있는데 부동산 경기 침체가 국가 경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인다"라고 말했다.
 
다만 김 연구위원은 건설 산업이 악화되더라도 주택 시장 침체를 보완할 공공 발주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주택 경기가 나빠지는 대신 토목 등 나머지 분야에서 얼마나 메꿔줄 수 있느냐 관건"이라며 "생활 SOC, 남북 협력개발사업, 3기 신도시 공공주택 공급 및 광역교통망 설치 등의 사업에서 수익이 높아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올해 건설 산업 침체에 따른 부담 완화와 미분양 물량 해소를 향후 개선 과제로 꼽았다.
 
김 주택정책실장은 주택 산업을 활성화시켜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주택을 하나의 산업으로서 인식하고 인테리어, 이사 등 2·3차 연관 산업까지 체질을 개선하는 작업들이 필요하다"라며 "건설산업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처럼 주택법에 주택산업을 규정하고 일자리를 육성하기 위한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시티 안에 결국 스마트빌딩·스마트홈의 개념이 있듯, 주택이 일종의 산업 활성화의 매개체가 돼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지방 미분양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선 세금 완화와 임대주택 활용,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일련의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양 소장은 "지방 미분양에 대한 구매 메리트를 높이기 위해선 세제 혜택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일차적으로 종전에 사용되던 기존의 지원 대책으로 임대 활용방식을 타진할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이어 "다만 단편적으로 미분양 물량을 처리하는 것만이 지방 시장에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다"라며 "도시경쟁력이나 경제 환경을 어떻게 정상화시킬 것이냐가 근본적인 해결 과제"라고 덧붙였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