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LG, 나란히 가전에너지 효율 인정받았다(종합)
양샤,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서 우수한 실적 쌓아
2020-08-10 15:04:50 2020-08-10 15:04:50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가 소비자시민모임·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제23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우수한 실적을 쌓으며 가전 에너지 효율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삼성전자는 10일 에너지 위너상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포함해 총 8개 제품이 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에는 75형 '크리스탈 UHD TV', '에너지 효율상'에는 '그랑데 건조기 AI', '에너지 기술상'에는 '비스포크 식기세척기'가 선정됐다.
 
이외에도 '셰프컬렉션 냉장고', '비스포크4도어 냉장고', '양문형 냉장고', '무풍 에어컨 벽걸이 와이드', '그랑데 세탁기 AI' 등5개 제품도 '에너지 위너상'에 뽑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에도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로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받은 75형 크리스탈 UHD TV는 소비전력 절감을 위해 패널 내부의 발광다이오드(LED) 구조를 개선했고 회로설계 최적화로 제품 사용시 발생하는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줄였다. 또, 조도센서와 절전모드 등을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소비전력 54%를 개선하며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에너지 효율상을 받은 그랑데 건조기 AI는 9개의 센서가 주기적으로 내부 온도와 옷감의 상태를 감지해 최적의 건조 온도·시간을 판단할 수 있다. 건조기 특성에 최적화된 고효율 인버터 히트펌프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에너지 기술상을 받은 비스포크 식기세척기는 4개의 세척 날개 구조로 빠른 세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자동 문열림 기능' 메탈 와이어 선반을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건조시 사용되는 에너지를 약 22% 절감했다. 식기세척기 제품으로는 최초로 에너지 기술상을 받았다.
 
 
제23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로고. 사진/삼성전자
 
LG전자도 이번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대상 2개를 포함해 8개의 본상을 받았다며 올해까지 4년 연속 업계 최다 수상 기록을 이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은 '에너지 대상'을 받았다. △휘센 인버터 제습기 △디오스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디오스 양문형 얼음정수기냉장고 △트롬 워시타워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트롬 세탁기 씽큐 등이 본상을 받았다.
 
LG전자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LG만의 독자기술인 '증발기액분리' 기술과 '베이퍼 인젝션' 기술을 적용해 기존 자사 제품보다 냉방효율은 최대 20%, 난방효율은 최대 37% 높였다.
 
'증발기액분리' 기술은 냉매를 기체로 바꿔주는 증발기에서 액체 냉매와 기체 냉매를 분리하는 기술로 난방성능을 향상한다. '베이퍼 인젝션' 기술은 냉매를 압축할 때 일부 냉매를 분리해 기체로 바꾼 후 주입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기화된 냉매를 한 번 더 압축하는 효과가 있어 에어컨의 효율이 올라가게 된다.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은 12개의 얇은 와이어로 태양광 셀들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첼로(Cello)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 제품이다. 양면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설계돼 일반 모듈에 비해 발전량이 많다. 제품 보증기간은 25년이다.
 
트롬 워시타워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일체형으로 구현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하단의 세탁기뿐만 아니라 상단의 건조기도 표준코스 기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이다. 매일 입는 소량의 옷을 1시간만에 세탁 및 건조해주는 '스피드워시 코스', 35분 만에 세탁과 건조를 마치는 '셔츠 한 벌 코스' 등은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량도 줄인다.
 
휘센 인버터 제습기는 앞선 듀얼 인버터 기술로 제습 성능을 높였다. 제습 효율은 한국에너지공단의 효율등급제도 등록 기준으로 16리터 제품과 20리터 제품 모두 동일 리터급 제습기 중 에너지 효율이 가장 높다. 디오스 노크온 매직스페이스는 신개념 수납공간인 '매직스페이스'에 노크해서 화면을 켜는 '노크온' 기능을 적용한 제품이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