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CJ대한통운, 택배기사 과로사 사과…"택배 분류에 4000명 투입"
다음달부터 분류지원인력 추가…택배기사 전원 산재보험 가입 추진
2020-10-22 15:46:25 2020-10-22 15:46:25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CJ대한통운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택배기사 사망에 대해 사과하고, 물류지원 인력 4000명을 투입해 작업 시간을 낮출 수 있는 내용의 종합대책을 22일 발표했다.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이날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 8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다 돌아가신 택배 기사님들의 명복을 빌며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CJ대한통운 경영진 모두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 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이 이날 내놓은 대책은 △작업 시간 감축 △선제적인 산업재해 예방 △작업 강도 완화를 위한 구조적 개선 △상생협력 기금 조성이다. 정태영 CJ대한통운 택배부문장은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해 택배기사 및 택배 종사자들이 건강히 일할 수 있도록 작업 환경을 구축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우선 택배기사들의 인수 업무를 돕는 분류지원 인력 4000명을 다음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매년 500억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며 추가인력 채용 등 구체적인 내용은 집배점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정 부문장은 "택배기사가 받게 되는 배송 건당 수수료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문기관에 건강한 성인이 하루 배송할 수 있는 적정량 산출을 의뢰한 뒤 택배 기사들이 이를 초과해 일하지 않도록 바꿔 나간다는 계획이다. 초과물량이 나오는 경우 택배기사 3~4명이 팀을 이뤄 물량을 분담해 개별 택배 기사에게 부담이 쏠리는 것을 방지하는 초과물량 공유제 도입도 검토한다.
 
또, 올해 말까지 전체 집배점을 대상으로 산재보험 가입 여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모든 택배기사가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건강검진 주기를 내년부터 2년에서 1년으로 줄이고 뇌심혈관계 검사 항목도 추가하기로 했다. 매년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CJ대한통운이 부담한다.
 
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Wheel Sorter)에 이어 2022년까지 소형상품 전용 분류장비(MP)를 추가 구축해 현장 자동화 수준을 높인다. CJ 대한통운은 향후 1600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휠소터와 소형상품 전용 분류장비를 100곳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22년까지 100억원 규모 상생협력 기금을 조성해 택배기사 자녀 학자금 및 경조금 지원과 별개로 긴급 생계지원, 업무 만족도 제고 등 복지 증진을 위한 활동에 사용할 예정이다.
 
올해 과로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택배 노동자는 총 13명으로 이중 CJ대한통운 노동자가 6명이다.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택배 노동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며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