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 총리 "거리두기 단계 조정 '마지막 카드'…허위정보 엄정 대응"
"코로나 허위정보 무관용 원칙 엄정 대응"
2020-12-21 09:16:31 2020-12-21 09:18:01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치밀하게 준비하되, 마지막 카드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허위조작정보를 생산·유통하는 소위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을 경고했다.
 
정세균 총리는 21일 서울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확진자 수가 당장은 줄지 않고 있지만 휴대폰과 교통 이동량, 카드매출이 감소세에 있고 공격적 진단검사로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도 점차 줄어드는 긍정적 신호도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 "임시 선별검사소를 통한 대대적인 선제검사는 시민들의 호응 속에 그 효과가 조금씩 확인돼 가는 상황"며 "거리두기 단계 조정은 치밀하게 준비하되 마지막 카드가 돼야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중수본은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협의하여 한층 강화된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해서 신속하게 시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또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계속되면서 허위조작정보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3단계 격상 확정', '생필품 사재기 조짐', '제주도 장례식장서 70명 확진자 발생' 등 사실과 다른 허위조작정보가 최근 들어 빈번해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이러한 유포행위는 불신과 혼란을 조장하고 공동체의 방역역량을 저해하는 사회악에 해당한다"며 "정부는 허위조작정보 생산 및 유포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법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